생산비 급등 여파 심각, 정부·농협의 관심·지원 중요

[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지속가능한 축산업을 위해 환경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먼저 생산·경영비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가 업을 포기하지 않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사육마릿수 100마리 이하의 농가는 3년가량 키운 소를 팔아도 남는 게 없습니다.”
 

사료 배달업에 종사하다가 현재 강원 원주에서 소 150마리 정도를 사육하고 있는 심춘섭 유정농장 대표는 “생산비와 경영비 상승으로 축산농가 중 빚이 없는 농가를 찾아볼 수 없다”며 “농림축산식품부와 농협이 쌀 산업을 지키기 위한 정책과 지원을 펼치고 있는데 쌀만 식량안보와 연관된 것이 아니라 국민들의 주요 단백질을 보충하고 있는 축산업도 식량안보에 막중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지인의 권유로 10여년 전부터 임대 축사를 얻어 도시에서 축산업을 하다가 지역이 개발되면서 현재 호저면으로 이동했다.  

“어릴 때부터 아버지가 농사를 지었기 때문에 누구보다 농축산업의 소중함을 잘 알고 있습니다. 사료배달을 하며 심신이 지칠 때마다 언젠가는 농촌으로 돌아가야겠다고 생각했죠. IMF 이후 힘든 상황을 조금이라도 극복하고자 소를 사육하기 시작했는데 지금은 쌓여가는 빚 때문에 축산업을 포기해야 할지 고민에 빠졌습니다0.”
 

심 대표는 농가가 어려울수록 조합원의 출자를 통해 설립·성장한 농협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축산인의 안정적인 삶을 위한 정부의 정책도 중요하지만 농업인의 삶과 밀접한 농협이 누구보다 많은 관심과 지원을 펼쳐야 한다는 것이다.
 

“농협사료가 사료가격을 세 번 인하했지만 사료비 부담은 전혀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농가의 경영 안정을 위해 농협이 좀 더 대대적으로 지원해야 합니다. 지역조합에서 이용고·출자 배당을 하고 있지만 과거 출자 당시 물가와 현재 물가를 감안하면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에 대한 개선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농가가 농축산업을 지속할수록 빚만 늘어나는 구조가 지속된다면 1차 산업은 붕괴되고 더 이상 농업인은 찾아볼 수 없는 나라가 될 것입니다. 정부가 상승한 물가를 낮추기 위한 정책을 펼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산업의 현 상황을 살펴보고 최일선에서 일하고 있는 농업인을 위한 지원정책을 먼저 대대적으로 펼쳐야 합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