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가을철 산불방지 대책

[농수축산신문=박세준 기자]

산림청이 다음달 15일까지 가을철 산불조심기간으로 정하고 산불취약지 입산 통제, 영농부산물 파쇄, 진화장비 확충, 유관부처 협조체계 구축, 관련 법안 제정 지원 등을 위해 노력한다.

산림청은 지난달 30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23년 가을철 산불방지 대책을 발표했다.

이날 남성현 산림청장은 올해 가을은 지난해와 기상여건은 비슷할 것으로 예측되지만 코로나 국면 이후 지역행사와 단풍철 등산객이 증가하고 수확 후 영농부산물을 태우면서 발생하는 소각산불도 많아 바짝 긴장하고 있다면서 산불 원인별 맞춤형 예방대책 강화 산불감시·예측 고도화로 사각지대 최소화 선제적 산불진화체계 구축으로 진화역량 강화 산불 안전관리 기반 조성 등 4대 전략을 주축으로 한 산불방지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산림청은 원인별 맞춤대책을 위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산불에 취약한 산과 등산로를 폐쇄·통제하고 화목보일러 사전 점검을 실시한다. 특히 산불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영농부산물 소각 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인다.

남 청장은 산림청과 농촌진흥청, 지자체 등이 합동으로 이달과 다음달 내에 수확이 끝나면 바로 각종 산불예방인력을 동원, 영농부산물을 사전에 파쇄할 예정이라며 특히 내년부터 146억 원의 예산이 별도로 편성돼 산림청과 농진청의 협업으로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파쇄위탁사업을 대대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인공지능(AI), 정보통신기술(ICT), 드론 등 첨단기술도 적극 활용해 산불 사각지대를 최소화한다. 동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AI 기반으로 조기발견·초동진화할 수 ICT 플랫폼을 올해 10개소로 확충하고 내년까지 30개소로 늘린다. 32개 산불드론감시단도 적극 운영해 소각산불을 집중 단속한다.

선제적 산불진화체계 구축을 위해선 기존에는 산림청을 제외하고 운영되던 긴급신고통합시스템에 올해 말까지 산림청도 편입돼 접수시간을 단축하며 고성능 산불진화차량과 헬기 도입, 원활한 담수확보를 위한 이동식 저수조 확충 등을 실시한다.

진화인력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산불 안전관리 기반 조성은 실전 중심 훈련으로 산불진화역량 강화, 산불예비진화대 편성으로 유사시 투입되는 공무원의 진화역량 정예화, 인증된 안전장비 지급, 체계적인 현장 헬기 운용을 위한 공중산불진화체계 확립 등이 언급됐다.

산불을 포함한 산림재난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한 산림재난방지법 제정도 지원한다. 정희용 의원(국민의힘, 성주·고령·칠곡)이 지난해 12월 대표발의한 산림재난방지법안은 현재 국회 상임위에 상정돼 다음달 중 심의될 예정이다.

법안에는 피해예측 고도화를 위한 산불재난위험지도 작성, 신속한 주민대피를 위한 대피명령·강제대피 요청 제도 도입, 지역주민, 산림종사자 등도 산불예방과 진화에 참여할 수 있는 산불자율진화대도입, 산림방화자에 대한 형사처벌 강화, 산림재난 총괄하는 산림재난안전공단신설 등이 내용으로 포함돼 있다.

남 청장은 산림청을 중심으로 국방부, 행정안전부, 소방청, 농진청 등 유관기관과 자치단체가 범부처 협력체계를 구축해 산불피해 최소화를 위해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산림 내 화기불 반입과 영농부산물 소각행위 금지 등 산불예방을 위해 국민 여러분의 협조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