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농수축산신문=박세준 기자]

11월 이달의 임업인으로 경북 김천에서 호두를 생산하는 40세의 이영인 우리호두 대표가 선정됐다.

산림청은 매달 귀산촌인과 임업인들에게 모범을 보이고 우수 임업인과 임산물을 홍보하고자 매달 이달의 임업인을 선정하고 있다.

산림청 관계자는 이 대표는 200920대 젊은 나이에 김천으로 귀산촌해 1600여 그루의 호두나무를 재배하기 시작했고 노력 끝에 임산물 국가통합브랜드 케이-포레스트 푸드(K-FOREST FOOD)’ 지정과 유기농 인증을 받은 고품질 호두를 생산해 임산업 발전에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이 대표는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호두 재배지 19ha를 모두 예초기로 제초작업하며 소비자의 건강을 고려한 임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유기농 인증을 받았다. 또 알 호두뿐만 아니라 깐 호두, 호두기름 등 다양한 호두 제품을 생산해 소비자들이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꾸준히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자체 브랜드로 차별화된 마케팅도 이 대표의 모범적인 성과다.

이 대표는 호두가 완전히 익은 10월경 열매를 수확해 알이 꽉 차고 더욱 고소한 맛이 나는 호두를 생산한다는 의미를 담아 10월과 월넛(walnut, 호두)을 더한 시월넛이라는 자체 상표를 제작해 선물용 패키지를 개발하는 등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2019년에는 우수산업디자인상품에 선정되기도 했다.

더 나아가 이 대표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경북대 농산업학과에 입학해 임산물 재배·판매 기술을 습득했고 2018년에는 한국임업진흥원에서 임업 멘토로 위촉돼 임산물 재배 비결을 임업인에게 전파하는 등 선도적인 역할도 수행했다.

심상택 산림청 산림산업정책국장은 청년임업인의 적극적인 임업활동을 응원한다앞으로도 청년임업인을 위한 멘토를 발굴하고 지원정책을 연계하는 등 적극행정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