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두현 기자]

토론회 모습
토론회 모습

친환경 먹거리 지원사업 관련 정부 지원 예산이 대폭 삭감된 가운데 농업인과 소비자들이 한데 모여 친환경농업의 가치와 먹거리 기본권 보장을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정의당·기본소득당·진보당·미래세대를 위한 친환경먹거리예산 복원 시민행동은 지난 2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먹거리기본권 보장과 행복농정 실현을 위한 정책 입법과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윤석열 정부의 먹거리 정책이 시대에 역행하고 있음을 지적하며 친환경농업을 중심으로 먹거리 정책을 수립·시행해 다가오는 기후·식량·인구 위기에 대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송원규 전국먹거리연대 정책위원장은 ‘농업·먹거리 분야 윤석열 정부의 정책 평가와 대응 제안’ 발표를 통해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방관하며 국민의 먹거리 안전과 건강권, 임산부 친환경꾸러미 지원사업·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지원사업 등 미래세대를 위한 먹거리 정책, 농산물 수입에 몰두하며 농업인과 친환경농업 등을 포기하는 이른바 ‘삼포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김광천 한국친환경농업협회 사무총장은 “먹거리를 공공재로 보고 공공성을 강화해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지속가능하게 생산·유통·소비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채도 모심과살림연구소장도 “건강한 먹거리는 무분별한 화학비료·농약 사용을 자제해 토양과 생태계를 지킬 수 있는 친환경 농업의 생산방식을 지향하고 있어 인류가 직면한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이바지 한다”고 전했다.

이번 토론회를 공동 주관한 이원택 의원(더불어민주, 김제·부안)은 “먹거리 문제는 국민의 건강과 행복에 직결될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농정이 나아가야 할 미래 좌표를 보여준다”며 “세계적인 흐름에 맞춰 우리도 서둘러 친환경농업 전환에 힘써야 하는 만큼 친환경 먹거리·농업을 제대로 육성할 수 있도록 정책과 입법, 예산 수립과정에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