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나라 기자]

최민호 세종시장의 '대중교통 무료화 정책 폐지, 이응패스 도입'과 관련해 세종시의회 박란희 의원이 충분한 검토 없이 졸속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란희 세종시의원
박란희 세종시의원

박란희 세종시의원은 27일 열린 제86회 정례회 3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꿰맞추기식으로 급작스럽게 발표된 수정안에는 몇 가지 오류가 있다"며 "최민호 시장이 핵심 공약인 대중교통 무료화를 돌연 철회하고, 단 한 번도 공론화된 적 없는 대중교통 정액권 이응패스 도입 계획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정액권 수요 조사에 대해 의구심을 드러냈다. 

박 의원 "시민 월평균 버스 이용액은 1만 2천원으로, 약 90%의 시민은 버스비로 1만 이하 지출했다"며 "1만원 미만 사용자들이 월 2만원 정액권을 과연 구입할 것인지 정책의 효용성에 대한 의문"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면서 "2만원 이상 버스 이용객들과 자가용으로 통근하는 시민 등을 대상으로 정액권에 대한 수요 조사 없이 예산이 수립됐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마을택시와 장애인콜택시는 택시라는 명칭을 사용한다며 무료 이용 대상에서 제외됐다”며 "금남면·장군면 등 일부지역의 어르신들도 차비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일반 시민이 대전·청주·공주로 향하는 광역버스와 어울링·셔클·두루타를 정액권으로 이용할 수 있지만, 장애인들은 누리콜을 유료로 이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대중교통 기본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에 의하면, 13~18세 청소년은 무료 대상자이지만, 6~12세 초등학교 연령대는 유료”라며 “조례안 심사를 위해 필요한 교통약자 무료 지원을 위한 비용 추계서가 누락 됐지만, 기자 회견 당시 연 60억원 수준이면 운영할 수 있다는 발표는 억측”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무료 교통 수정안은 발표되었지만, 내년 본예산 편성에서 교통안전과 환경 분야는 철저히 외면받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최 시장이 발표한 '이응패스'는 시민 소비 특성을 고려해 월 2만원을 부담하면 5만원 한도 내에서 대중교통을 사용할 수 있는 월 정기권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