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세준 기자]

 

전 세계 사막화 방지를 위한 노력에 한국 산림청이 앞장서고 있다.

산림청은 지난 13일부터 20일까지 우즈베키스탄에서 개최되는 21차 유엔사막화방지협약 이행검토위원회(UNCCD CRIC21)’에 참석해 국제기구와 주요국과 면담을 통해 전 세계 사막화 방지 주요 의제를 논했다.

UNCCD CRIC는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20182030 전략의 이행상황을 검토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열리는 정기적 평가기구로 이번 제21차 회의에는 전 지구적 재정체계(UNCCD GM), 유엔환경계획(UNEP), 세계식량농업기구(FAO),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 등이 참석했다.

산림청은 대한민국 대표단으로 참석해 각국 대표단과 토지황폐화중립(LDN) 목표 이행 가뭄 대응을 위한 정부 간 작업 그룹(IWG) 이행 보고서 정책 프레임워크(황사, 가뭄, 토지소유권, 성평등)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고 아-태 지역과의 협력 강화, 재정 확대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성과를 냈다.

산림청은 2011년 경남 창원에서 열린 제10차 유엔사막화방지협약 당사국총회(UNCCD COP10)에서 토지황폐화중립(LDN) 실현을 위한 창원이니셔티브, 2019년 인도에서 열린 제14차 당사국총회(COP14)에서 국경을 초월한 환경문제의 공동대응을 위한 평화산림이니셔티브(PFI)’를 제안했고 당사국과 국제사회의 지지를 받으며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UNCCD와 협력하며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용권 산림청 해외자원담당관은 앞으로도 UNCCD와 협력해 창원이니셔티브, 평화산림이니셔티브 등을 많은 국가가 실제 산림정책에 반영해 활용할 수 있는 제도를 개발하고 추진하면서 전 세계 사막화방지를 선도하는 산림 선진국의 역할을 수행해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