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교육 후 본 경연 개최…심폐소생술 가능 인구 확대 노력

[농수축산신문=박나라 기자]

충남도(도지사 김태흠)는 지난 27일 단국대 의과대학부속병원 5층 대강당에서 ‘2023년 제12회 고등학생 심폐소생술 경연대회’를 개최했다.

총 12개팀이 참여한 이번 대회는 도내 고등학생들에게 응급의료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심폐소생술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자 충남도 주최·단국대병원 주관으로 도교육청과 협력해 마련했다.

도는 이번 대회에 앞서 지난달 25일 김형일 단국대병원 응급의학과 교수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페소생술 개요와 방법,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 이론을 강의했다. 또 실기 교육 시간에는 응급구조사들과 함께 의식 확인과 구조 요청, 흉부 압박, 인공호흡, 제세동기 사용법 등을 실습했다.

이날 본대회에서는 상황극을 통해 신고 전화부터 심폐소생술 실시, 119 도착과 구급대원에게 인계하는 단계까지의 과정을 평가해 상황극 내용의 적절성, 술기의 완성도, 이론 평가 등을 종합해 최종 순위를 정했다.

대회 결과 최우수상(보건복지부장관상)의 영예는 서산여고가 차지했다. 우수상(도지사상 3팀·도교육감상 3팀)은 충남외국어고, 공주정보고, 성환고, 계룡고, 예화여자고, 충남삼성고가 받았고 장려상(단국대병원장상)은 천안상업고, 복자여자고, 쌍용고, 온양고, 천안제일고가 받았다.

김은숙 도 보건정책과장은 “이번 경연대회가 심폐소생술의 중요성과 생명존중 의식을 다시 한번 생각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라며 “응급상황에 심폐소생술을 직접 시행해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역량을 갖춘 도민이 더 많아질 수 있도록 관련 교육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심폐소생술 가능 인구를 확대하기 위해 법정 의무대상자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지역 내 응급의료기관을 통해 연중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심폐소생술 교육장비 무료 대여 서비스’ 등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