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농업기술원, 농업인대학-농업기계 교육훈련분야

경기도농업기술원은 농촌진흥청이 주관하는 2023년 농업인교육훈련사업 우수기관 평가에서 농업대학 부분 최우수상, 농업기계 부분은 우수상을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농촌진흥청은 매년 전국의 농촌진흥기관을 대상으로 농업교육훈련분야(농업대학, 농업기계 등) 추진실적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기관을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다.

이번 도 농업기술원의 농업인대학 수상은 2년 연속이며, 농업기계 교육훈련분야 수상은 5년 만에 달성한 성과이기에 의미가 크다.

올해로 13년차인 경기농업대학은 체험전문가양성과, 스마트농업과, 청년농업경영과, 농산업마케팅과 4개 과정을 운영하였으며 특히 올해에는 교육생의 교육요구분석, 만족도조사, 개별 인터뷰 실시를 통한 전문과정운영, 농업기계 여름계절학기 개설 등 소통을 통한 과정운영에 노력했고 높은 영농능력 향상율과 수료율을 달성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서면평가와 농촌진흥청 역량평가를 거쳐 전국 발표경진을 통해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또한 농업기계 교육분야에서는 농작업 사고 제로(zero)화 교육으로 농업기계 안전사용교육, 굴착기 외 4종 기종별 교육 등 9과정 88373명 교육 추진 및 여성농업인 농업기계교육, 경기도 시18개소 31명 안전전문관 지정 운영 등을 운영한 실적으로 6개 지표 평가를 통해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김석철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 “2024년에는 농업인 교육훈련분야의 변화를 통해 경기도 농업인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