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육마릿수보다 좋은 소의 비율이 더 중요해

[농수축산신문=김신지 기자]

푸른농장은 현재 가족농으로 아내와 함께 운영 중이며 후계자 준비 또한 하고 있다. 사진은 아내 남미숙 씨(왼쪽), 서승민 푸른농장 대표(오른쪽)
푸른농장은 현재 가족농으로 아내와 함께 운영 중이며 후계자 준비 또한 하고 있다. 사진은 아내 남미숙 씨(왼쪽), 서승민 푸른농장 대표(오른쪽)

“처음은 농업으로 시작했어요. 그 시절에는 키우던 작물에서 종자를 받아 다음 해 작물을 키웠는데 주변의 얘기를 듣고 종묘사의 종자를 받아 키웠더니 소득 측면에서 엄청난 차이를 봤어요. 그 때의 깨달음은 제게 아주 큰 울림이었습니다.”

'2023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 대통령상을 수상한 서승민 푸른농장 대표는 종자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본인의 이야기를 시작했다.

# 개량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 걸음, 한 걸음‘

푸른농장의 사양관리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종축개량이다. 좋은 소 한 마리를 만들기 위해선 종축개량 60%, 좋은 사료 30%, 나머지 환경 10%의 비율로 개량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서 대표는 군대 제대 후 농업을 시작으로 농촌에 뛰어들었고 종자의 중요성을 깨닫고 난 뒤 1983년 소 한 마리를 시작으로 축산업에 대한 희망을 품었다.

서승민 대표가 40년 동안 모아온 기록들이다. 사진은 신문 스크랩을 모은 수첩.
서승민 대표가 40년 동안 모아온 기록들이다. 사진은 신문 스크랩을 모은 수첩.

인터뷰 중 그가 가장 자랑스럽게 꺼내 놓은 것은 처음 한우를 키우기 시작하면서부터 지금까지 40년간 수기로 작성한 기록들이었다. 그는 한우 관련된 신문 스크랩, 병증에 대한 처방전, 본인이 먹인 약 봉투까지 세세하게 기록하고 있었다.

서 대표는 “개량은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는 종축개량협회에서 만든 ‘한우인공수정통합관리’ 어플과 수기 기록을 같이 사용하고 있는데 어플로는 계획교배를 확인하고 있다”며 “제일 먼저 근친계수를 확인하고 성적이 한 쪽으로 너무 치우치지 않는 평균치의 정액으로 선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수기 기록으로는 수정날짜, 송아지 성격, 유량, 모성애, 생시체중 등을 기록하고 나중에 선형심사까지 작성 중”이라고 밝혔다.

# 한우 개량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성격’

푸른농장은 300마리의 사육규모로 운영되고 있는데 번식우 100마리, 거세우 100마리, 육성우 100마리로 강선발을 유지중이다. 그 중에서 성격을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데 어미 소가 난폭하면 사람을 찌르고 차는 등 다치게 하고 모성애가 없기 때문이다.

서 대표는 “송아지를 키우는 법을 아는 어미에게 나온 소들이 온순하다”라며 “어미 소의 성격이 좋지 못하면 나중에 딸소도 송아지에게 똑같이 못되게 하는 것을 보고 사랑을 받아 본 송아지만이 사랑을 줄 줄 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서 대표는 유지중인 강선발에 대해서 “많은 수익을 얻지 못 한 것을 단점으로 꼽을 수 있겠지만 오늘날 뒤돌아보면 그 선택이 현명했다”고 전했다.

그는 종축개량협회의 컨설팅을 적극 활용해 개량을 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농장에 대한 정보를 받아 자신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

현재 푸른농장은 체형 위주의 개량에서 생시체중 약 35kg, 출하체중 약 500kg을 목표로 등심단면적이 크고 근내지방도가 좋도록 하는 것에 중심을 두는 개량으로 변화했다.

# 앞으로의 목표는 ‘지역상생’

서 대표는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 “우리 농장이 먼저가 아니라 내가 가지고 있는 노하우 같은 것들을 다른 사람들과 상생해 동반 성장하는 것이 내 목표다”라고 밝혔다. 

그의 꿈은 돈을 떠나서 같은 지역 사람들과 같이 좋은 한 집단을 만들어 영암에서 나온 한우가 최고라는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다. 그가 지금까지 농장을 일궈올 수 있었던 것은 주위 사람들의 도움이 컸기 때문에 그도 나누고 싶다는 것이다. 

서 대표는 마지막으로 “안 좋은 소들은 과감하게 도태시키고 좋은 소들은 다산으로 관리해 딸 소를 확보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다”라며 “사육 마릿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농장내에 좋은 소의 비율이 얼마인가가 더 중요하며 좋은 소가 없다면 근처 선도농가의 개체를 구입해서라도 우량 종자를 확보하는 것이 좋다”고 개량에 대한 조언을 전했다. <끝>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