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감연구소, 감나무 병해충 종류와 방제방법 책자 발간해 시군 배부
-올해 잦은 강우 등 이상기후로 돌발병해충 증가, 농가 실질적인 도움 기대

떫은감 병해충 방제방법 책자 표지
떫은감 병해충 방제방법 책자 표지

 

떫은감 병해충 방제방법 책자 내지(노린재 방제)
떫은감 병해충 방제방법 책자 내지(노린재 방제)

 

경상북도농업기술원 상주감연구소는 경북의 대표작목인 떫은감 재배에 꼭 필요한 병해충 정보와 방제방법에 대한 매뉴얼을 한 권의 책으로 발간했다.

감은 신생대 제3기 지층에서 화석이 발견되고, 인류보다 먼저 출현한 과종으로 우리나라와 함께해 온 가장 오랜 재배 역사를 가진 과실 중 하나다.

그만큼 오랜 기간 감 농사를 관행적인 방법으로 재배하다 보니 최근 감 생육기간 중 이상기후로 인한 냉해, 우박 등 기상재해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또, 잦은 강우로 탄저병, 둥근무늬낙엽병 등 돌발 병해충이 발생함에 따라 이러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감 안정생산과 병해충 대응을 위한 ‘고품질 감 병해충 발생과 관리방법’ 책자를 발간했다.

이번 책자는 76쪽 분량의 소책자로 1년 동안 감 재배 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병해충 정보와 피해증상, 방제 기술 등이 수록돼 있다.

발간한 책자는 농업인과 시군농업기술센터 등에 배부해 감 재배 농업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활용할 계획이다.

조영숙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올 한해 떫은감 재배 농업인들이 이상기후로 인한 병해충 피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상주감연구소가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농업인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소득증진을 위해 힘쓰는 등 국내 유일의 떫은감 연구기관으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