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세준 기자]

내년 제4차 삶의 질 기본계획 마지막 해를 맞아 농어촌 삶의 질 정책에 대한 재고와 평가 그리고 개선방향에 대한 폭넓은 논의가 이뤄졌다. 아울러 농어촌 삶의 질 정책에 기여한 유공자들에 대한 포상도 이뤄졌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과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1일 서울 코엑스에서 삶의 질 향상과 지속가능한 농어촌을 주제로 ‘2023 농어촌 삶의 질 향상 정책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올 한해동안 농식품부, 각 부처, 지자체, 농경연·한국해양수산개발원 등 전문지원기관이 수행한 정책과 연구성과, 우수사례 등을 공유하고 향후 과제를 함께 모색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또 올 한 해 농어촌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한 관련 기관 담당자에 대한 농식품부 장관 표창 수여도 이뤄졌다.

컨퍼런스의 1부 발표에는 권인혜 농경연 삶의질정책연구센터 조사연구팀장의 농어촌 삶의 질 향상을 위한 KREI 활동 및 향후 과제이상규 해양수산개발원 어촌사회연구실장의 어촌 삶의 질 향상 사업 성과와 미래 방향양군모 세화마을협동조합 마을PD마을사업이 마을의 영광이 된 이야기이호성 농업회사법인 서당골 사무국장의 채움과 나눔의 마을공동체, 행복을 창출하는 사람들의 마을이야기가 진행됐으며 이어진 2부에선 4차 삶의질 향상 기본계획 종합평가와 개선방향을 주제로 토론이 진행됐다.

정책 유공자 포상 수여식에선 김광회 농식품부 사무관 김태양 농산어촌교육협동조합 이사장 김혜경 여성가족부 주사보 나현수 농경연 정책연구원 박누리 지역문화활력소 고래실 국장 박인호 부경대 교수 박한서 한국농어촌공사 대리 백은석 농촌진흥청 농촌지도사 송경빈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수석 양군모 세화마을협동조합 마을PD 오형은 지역활성화센터 대표이사 윤소영 충청남도육아종합지원센터 팀장 이상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전문연구원 이종인 제주한울영농조합법인 보롬왓 대표 이호성 서당골() 사무국장임소희 해남군농업기술센터 지방농촌지도사 조경익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본부장 채혜성 농진청 연구사 황유진 국립농업과학원 연구사 황종윤 강원대 고위험산모신생아통합치료센터장이 농식품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상만 농식품부 농촌정책국장은 다가오는 2024년은 제4차 삶의 질 기본계획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제5차 삶의 질 기본계획을 준비하는 시기라며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농어촌 삶의 질 향상 정책에 대한 참여기관과 지역주민들의 관심을 제고하고 전문가와 현장 의견을 수렴해 제5차 삶의 질 기본계획 등에 반영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