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김종구 농림축산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 이문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신유통사업처장, 이기정 지마켓 영업기획실장, 이수현 티몬 대외협력총괄, 고광일 십일번가 영업기획담당 등이 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종구 농림축산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 이문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신유통사업처장, 이기정 지마켓 영업기획실장, 이수현 티몬 대외협력총괄, 고광일 십일번가 영업기획담당 등이 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7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십일번가㈜(대표이사 하형일, 안정은), ㈜지마켓(대표이사 전항일), ㈜티몬(대표이사 류광진)과 농산물 온라인 판매자(마케터) 양성과 국산 농산물의 온라인 판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농산물의 온라인 소매 판매 활성화와 판매자 양성을 위한 것으로 협약에 따라 aT는 민간의 교육과정 인증과 우수판매자에 대한 지원을 실시하고 십일번가·지마켓·티몬은 상품등록, 고객응대, 라이브방송 등 농산물 온라인 판매 관련 자체 교육과정을 구조화·체계화해 제공하는 등 농산물 온라인 판매자 양성을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농식품부는 판매자 양성과 원활한 판매 활동을 위해 필요한 제반 사항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종구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산지의 연중 온라인거래 체계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정부는 온라인 판매활동이 농업인의 안정적 소득 확보로 이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지난 1월 수립한 농산물 유통구조 선진화 방안에 따라 주산지 스마트 산지유통센터(APC) 구축 등 산지유통의 거점화·규모화 추진과 함께 온라인 도매시장을 출범시켜 도매유통을 효율화할 꾀하고 있다.

더불어 소비자 직거래(B2C)를 원하는 개별 농업인과 산지 조직의 온라인 소매 판매를 지원하기 위해 판매자 양성과 기반육성 사업을 추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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