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 친환경 농업 생산기반 조성 통해
친환경농업 인증면적 비율
2020년 5.2%→2025년 10%까지 확대 방침

귀농자·로컬푸드 농가 대상 친환경 교육 확대
유기농업자재 지원·저탄소 농법 기술 교육
인력·연구개발 등 생산도 지원

[농수축산신문=안희경·박현렬 기자]

정부가 지난해 3월 제1차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정부안과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 이행방안을 발표하면서 농축수산 부문도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27.1%의 온실가스를 감축해야한다. 정부는 저탄소 구조전환을 위해 지속가능한 농축수산업을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정부가 지난해 3월 제1차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정부안과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 이행방안을 발표하면서 농축수산 부문도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27.1%의 온실가스를 감축해야한다. 정부는 저탄소 구조전환을 위해 지속가능한 농축수산업을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지난해 321일 제1차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정부안과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 이행방안을 발표했다.

국제사회에 약속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충실하게 준수하기 위해 경제·사회 여건과 실행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부문별·연도별 감축 목표와 수단 등 합리적 이행방안을 마련한 게 핵심이다.

국가별로 설정하는 온실가스 목표(NDC)에 따라 2030년까지 농축수산 부문은 2018년 대비 27.1%를 감축해야 한다.

이에 정부는 저탄소 구조전환을 통해 지속가능한 농축수산업을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농업은 스마트팜 확산, 저탄소 생산기술과 농기계·시설 개발·보급을, 축산업은 저메탄사료 개발과 가축분뇨 활용 확대를 중심으로 저탄소·스마트화 전환을 추진한다.

 

# 탄소중립 대응 연구 활발

2050 탄소중립 실현 농업기술 개발과 현장보급 추진전략의 중점분야는 농업분야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정보에 대한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통계자료 구축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저탄소 농업기술 개발 확대 농경지를 이용한 온실가스 흡수기능 강화 개발된 저감기술의 현장 확산 등이다.

농촌진흥청은 신농업기후변화대응체계 구축사업을 통해 농업기후변화의 예측, 적응, 대응, 완화 등 4대 분야에 체계적인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기후변화에 따른 농업환경·생태계·작물과 가축의 취약성 평가, 재배적지 변동 예측, 국가 고유계수 개발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 측정 등의 연구를 진행 중이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농업 분야 활용 등 농업분야 탄소 중립 실현을 통해 기후변화를 완화하기 위한 연구도 실시하고 있다.

기후변화에 따른 재배변동 예측과 실태조사는 국가 고유계수 개발·산정 고도화로 온실가스 배출량 정확도 향상과 감축 이행·평가에 활용된다. 또한 농경지 온실가스 감축기술과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사업에도 적용 중이다.

저탄소 벼 논물관리 기술보급사업을 통해 지난해 8개소에 대한 현장 적용성이 향상됐다. 상시담수 대비 간단관개(2~3) 25%, 논물 얕게걸러대기는 63% 온실가스를 저감하는 효과가 있었다.

농진청은 논의 물높이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자동물꼬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벼재배 농법의 디지털화로 메탄 발생량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축산분야는 반추가축 소화과정에서 발생하는 메탄 생성 저감 후보 소재를 발굴하고 한우 사육기간 단축기술 적용으로 온실가스를 저감할 계획이다.

 

# 축산업도 저탄소 추진

농림축산식품부는 2022년 축산환경관리원과 실시한 축산환경실태조사와 이를 분석·진단한 결과를 토대로 지방자치단체와 맞춤형 축산환경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기존의 가축분뇨 관련 조사의 소규모·부정기적 한계를 보완하고 축산분야 온실가스 현황과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2022년 전국의 주요 축종 축산농가(모집단 102422)와 가축분뇨 처리시설(916개소)을 대상으로 농가 현황을 비롯해 사육현황, 가축분뇨 발생·처리현황과 악취 관리 등 축산환경실태를 조사했다.

그 결과 가축분뇨는 2022년 기준 연간 50732000톤이 발생했으며 돼지가 1921만 톤으로 37.9%, ·육우 17349000, 34.2%, 가금 18.8%, 젖소 9.1% 순이었다. 발생한 가축분뇨 중 52.1%는 농가에서 자가 처리하고 나머지는 가축분뇨 처리시설에 위탁해 처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가축분뇨 발생량 기준 살포지 여유가 예상되는 전남과 전북지역의 일부 시·군은 화학비료 대신 퇴·액비 수요처를 확대하고 품질 향상 등을 통해 경종과 축산이 연계되는 경축순환 활성화를 유도하고 있다.

수질오염 총량관리 대상지역에 속한 시·군은 퇴·액비화 이후 양분의 과다 수계 유입을 줄이기 위한 과잉 살포 방지, 퇴비 야적 감시 등의 대책을 마련했다.

최근 신재생에너지화, 발전폐열의 시설온실 난방, 고체연료의 화석연료 대체, 바이오차·바이오플라스틱 제조 등 가축분뇨 활용 분야가 확대되고 있다.

가축분뇨는 바이오가스화 공정을 통해 메탄을 생산해서 전기를 만드는 한편 고체연료로 제조해 난방용 보일러 연료나 제철소·발전소의 수입 유연탄 대체, 토양개량제로 활용될 예정인 바이오차 등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농업·농촌에서의 난방비 절감, 축산환경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

축산환경실태 조사결과 가축분뇨의 87.1%가 퇴·액비 등 비료를 중심으로 처리되고 있으며 이 중 바이오가스 등 에너지화 비중은 1.3% 정도에 불과하다. 이에 가축분뇨의 바이오가스화, 바이오차, 고체연료화 등 신재생에너지 생산과 이용을 확대하기 위해 규제개선·정책 지원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

 

# 친환경·저탄소농업 확대 도모

202059249호에 이르렀던 친환경인증농가는 202155354, 20225722호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이에 농식품부는 안정적인 친환경농업 생산기반 조성을 통해 친환경농업 인증면적 비율을 20205.2%에서 2024년까지 10%로 확대할 방침이다.

5차 친환경농업 육성 5개년 계획에는 친환경농업 환경가치 인식을 높이고 친환경농업 인증면적 비율 증가, 화학비료·농약사용 저감 등이 목표로 담겼다.

친환경농식품의 판로를 확대하기 위해 기존 학교급식과 생협 중심의 판로에서 로컬푸드, 대형유통업체, 온라인 등으로 판로를 다변화하고 친환경농식품 소비문화 조성, 소비자교육으로 환경가치 소비 확대, 가공·외식·수출을 통한 소비확대 기반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친환경 농지 간의 집적도를 높인 생산거점으로 친환경농업 집적지구를 육성하고 계약재배 등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판로 확보를 도모한다.

귀농자·로컬푸드 농가 대상 친환경 교육 확대, 유기농업자재 지원과 저탄소 농법 기술 교육 확대, 인력·연구개발(R&D) 등 생산도 지원한다.

비료·농약 적정 사용과 자원순환형 농업모델을 만들고 농업환경 종합 관리체계도 구축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친환경 농업을 확대할 경우 화학비료와 농약 사용량이 줄어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고 토양 내 유기물 함량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집적지구를 통한 안정적인 생산으로 소비자 신뢰를 제고하고 생산자·소비자·기업·정부 등 광범위한 협력 기반 지속가능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또한 저탄소 농산물 인증제 확대로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저탄소 인증제는 기후위기에 대응해 저탄소 생산·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한 제도로 저탄소 농업기술을 활용해 생산 전과정에서 평균보다 온실가스를 적게 배출하는 친환경·농산물우수관리(GAP) 농산물에 부여한다. 농업인이 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되면 배출량 산정 보고서 작성 등 인증 취득 전과정을 지원하며 인증 요건을 충족하면 저탄소 인증을 받게 된다.

지난해 하반기 선정 농가는 1608호로 선정 농가가 전부 인증 농가로 등록될 경우 전체 인증 농가는 8941호가 될 전망이다. 이 중 사과 등 과수가 5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식량 27%, 채소 16% 수준이다.

소비자가 그린카드로 저탄소 인증 농산물을 구매할 경우 구입액의 15%를 에코머니 포인트로 받을 수 있다. 그린카드는 소비자가 저탄소·친환경 제품을 구매할 때 에코머니 포인트를 지급하는 신용카드다. 에코머니 포인트는 현금, 상품권 등으로 전환하거나 대중교통 요금 결제, 친환경 기부 등에 사용할 수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업이 기후변화 민감산업인만큼 농식품 생산·유통·소비 전 단계에서 탄소배출량을 저감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낀다저탄소 인증제 등 지원사업을 통해 저탄소 농식품 체인을 구축하고 기후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축산업도 저메탄사료 개발 잇따라
사육 기간 단축으로 온실가스 저감 나서

 

# 저탄소 농업기술 21개에 달해

탄소발생을 줄이기 위한 농업기술 개발도 한창이다.

농식품부와 농진청에 따르면 현재까지 저탄소 농업기술은 21개 정도가 손꼽히고 있다. 전체 비료·작물보호제 절감 기술, 농기계 에너지 절감기술, 난방에너지 절감기술, 탄소포집·저장·이용기술, 논 메탄 저감 기술 등으로 나눠진다.

이 중 완효성 비료는 농산물 재배 시 질소성분의 손실을 최소화해 질소비료의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으며 제조공정에서 에너지와 아산화질소 발생량을 저감할 수 있다.

·액비 활용기술은 분뇨를 가공(퇴비화)해 농경지에 환원함으로써 비료의 사용량을 절감하는 기술로 제조공정에서 에너지와 아산화질소 발생량이 저감된다.

농기계 에너지 절감기술인 무경운 재배는 경운에 의한 토양 교반 없이 매년 작물을 재배하는 기술로 농기계 연료를 절감함으로써 탄소 발생량을 줄인다.

빗물 재이용은 빗물을 모아 농업용수로 재이용하는 기술로 물관리시설 에너지 사용량이 절감된다.

난방에너지 절감 기술 중 히트펌프 시스템은 냉매의 발열이나 응축을 이용해 저온의 열원을 고온으로 전달하거나 고온의 열원을 저온으로 전달하는 냉난방 기술이다. 이에 따라 화석연료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바이오매스 난방 장치는 목재·농업부산물 등 바이오매스 고체연료를 이용한 난방 기술이다. 폐열 회수와 재활용으로 난방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다.

비료공정규격 고시 개정으로 올해 사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바이오차는 제한된 산소 조건 하에서 바이오매스를 350도 이상의 온도로 가열해 만들어진 바이오차를 농경지에 살포해 토양 내 탄소를 저장할 수 있다. 축분바이오차와 관련해서는 염분 수치를 비롯해 농림부산물 첨가 등의 풀어야 할 숙제가 남아 있다.

이외에도 논 물관리와 논 유기물 관리 등이 논 메탄 저감기술로 꼽힌다.

 

# 저메탄사료로 축산업 메탄 저감해

축산업에서는 가축이 먹는 배합사료에서부터 메탄을 줄여 전체적인 탄소배출을 줄이자는 저메탄사료 개발이 한창이다.

농식품부는 메탄가스 발생 저감효과가 있는 저메탄사료의 보급 확대를 위해 지난해 10'사료 등의 기준 및 규격'을 개정했다.

, , 염소 등 되새김질을 하는 동물은 트림을 통해 메탄과 같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데 저메탄사료는 메탄저감제를 배합사료에 첨가해 동물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저감하는 환경친화적사료로 기존사료와 구분해 저메탄사료로 표시·판매할 수 있다.

메탄저감제는 가축의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메탄 배출을 10% 이상 저감할 수 있다고 인정 받은 물질을 말한다.

농식품부는 20223월부터 저메탄사료의 조기 보급을 위해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과 해외 사례 분석, 학계·업계 전문가 의견 등을 거쳐 메탄저감제의 인정기준과 절차, 저메탄사료 표시 방법 등을 마련했다.

메탄저감제를 판매하려면 메탄저감 효과를 호흡대사챔버나 그린피드 장비를 갖춘 국내 대학·연구시설을 통해 검증해야 한다. 검증결과를 축과원에 제출해 전문가 심의를 거친 후 메탄저감제로 인정 받으면 축과원 누리집에 게재된다.

이와 관련 농협사료는 2022년 연구과제를 통해 10가지의 메탄저감 후보물질을 탐색하고 동물실험을 통해 저감율 상위 3개 물질의 선발을 완료했다. 또한 신규발굴물질을 이용한 메탄저감효과를 지속적으로 규명하고 있다.

지난해 6월 제주도는 저메탄사료 공급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한편 지난해 8월에는 환경부담저감사료 연구·개발에 관한 업무협약을 완료하는 등 저메탄사료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바이오공장에서 생산이 가능한 형태의 메탄저감제를 발굴하는 현장형 반추동물 메탄생성량 분석 시스템을 올해 상반기까지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민간사료업체들의 저메탄사료 개발을 위한 노력도 전방위적으로 더해지고 있다. 카길애그리퓨리나는 그린랩스와 천하제일사료는 충남대, 우성사료는 이안스·충북대와 저메탄사료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저메탄사료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

사료업계의 한 관계자는 배합사료업체들이 각 대학과 손을 잡고 메탄저감제를 개발, 저메탄사료 출시에 앞장서고 있다인정기관의 수가 제한적이라 인증실험에 대한 경쟁이 치열할 정도로 저메탄사료 개발이 활발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 출하 기간 단축으로 온실가스 저감 나서

한우 한 마리가 태어나서 30개월에 출하될 경우 평생 배출하는 온실가스량은 5.9CO2eq 정도로 추정된다. 이를 26개월로 4개월 사육기간을 단축할 경우 비육 후기의 메탄가스, 분뇨량·에너지 사용량이 저감돼 약 8.92%의 온실가스가 저감된다.

그리고 축사바닥 깔짚을 자주 갈아주거나 퇴비제조 시 강제로 공기를 주입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면 가축분뇨 처리 과정이나 퇴비화 과정에서 통상의 방법보다 30~50% 정도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인정 받고 있다.

농협 안성목장에서는 20226월부터 소 사육방식 개선 시범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지난해 12월 처음으로 24개월령 소가 출하됐다.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에 따르면 2000년대 초 한우 사육기간은 23개월 정도에 불과했지만 201028개월, 2020년 약 30개월로 고급육 생산을 목적으로 사육기간이 꾸준히 증가했다.

안성목장에서는 6개월령 송아지 600여 마리를 대상으로 유전능력 평가가 이뤄지고 있다. 유전형질별로 각각 24·26·28개월령으로 나눠 사육하고 30개월령 사육 소와 비교한다. 물론 사육방식을 개선해 출하월령을 줄일 경우 한우 등급이 좋지 않게 나올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축산업계 관계자는 탄소를 저감한다는 측면은 좋지만 사육기간 단축으로 등급이 제대로 나올지 미지수라며 판매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을 경우 말 그대로 시범사업으로 끝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축산경제 관계자는 중요한 것은 줄어든 사육기간 만큼 경영비가 줄어들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야 한다출하 등급에 대한 우려를 줄이기 위해 학계와 함께 지속적으로 연구를 진행 중이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