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수본, 추가 발생 방지 총력 대응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8일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참여하는 중수본 회의가 열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방역 대책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
8일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참여하는 중수본 회의가 열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방역 대책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하 중수본)는 지난 5일 충남 천안 산란계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함에 따라 8일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참여하는 중수본 회의를 개최하고 방역 대책을 점검했다.

# 발생 상황 및 상황진단

중수본에 따르면 고병원성 AI8일 오전 10시 기준 전국에서 총 27건이 확진됐다. 지역별로는 전북 18(66.7%), 전남 7(25.9%), 충남 2(7.4%)이었으며 축종별로는 닭에서 15(55.6%), 오리는 12(44.4%)이 발생했다.

특히 최근 유행 중인 H5N6형은 오리에서 폐사율이 낮아 조기 예찰이 어려운 경우가 많고, 1월은 영하로 내려가는 기온과 많은 눈으로 소독 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이어서 경각심을 가지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번 천안지역 발생농장은 경기 남부의 산란계 주산지(안성·평택)와 인접해 있어 인근 농장으로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하는 엄중한 상황이다.

# 발생지역 방역 조치

중수본은 지난 5일 오후 충남 천안시 산란계 농장에서 H5형 항원이 확인된 즉시 초동대응팀 등을 현장에 투입해 출입 통제, 예방적 살처분, 역학조사 등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인근 지역으로 확산 차단을 위해 충남, 경기 남부 20개 시군, 세종 산란계 농장과 관련 업체 등에 대해 지난 613시부터 713시까지 일시이동중지(Standstill) 명령을 발령, 관련된 농장·차량·축산시설 등에 대해 집중소독을 시행했다.

발생농장과 역학적으로 관련된 농장, 축산시설, 축산차량에 대한 이동 제한과 정밀검사를 실시하고, 전국 철새도래지·소하천·저수지 주변 도로 및 농장 진입로 등에 가용한 모든 소독 자원을 투입해 매일 소독하고 있다.

# 전국 방역 강화 조치

중수본은 고병원성 AI 확산 차단과 예방을 위해 방역 조치를 강화한다.

첫째, 산란계 사육이 많은 경기 남부 6개 시군(평택, 안성, 화성, 이천, 여주, 용인), 충남 천안·아산, 충북 음성, 세종 등 중부권 10개 시군의 산란계 농장에 대해 소독 실태 등을 점검하고, 하천 주변 산란계 농장과 축산차량이 이동이 많은 주요 국도(3, 38) 주변 소독을 강화한다.

둘째, 20만 마리 이상 산란계 농장의 출입 차량에 대해 위치 확인 시스템(GPS)을 활용해 상시 관리·제어하고, 전용 차량 운영 여부와 터널식 소독시설 설치 및 2단계 소독 조치, 통제초소 설치·운영 여부 등을 점검한다.

셋째, 행정안전부 등과 합동으로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과거 고병원성 AI 발생이 많았던 위험 시군(경기 화성·평택·안성·이천·여주, 충북 청주·진천·음성)에 대해 지자체장 중심의 상황관리, 산란계 농장에 대한 소독지원, 오리농장 검사 등 방역 강화 조치 이행 실태를 합동 점검한다.

넷째, 전국 오리 계열화 사육 농장에 대해 농장에 설치된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을 활용해 2단계 소독, 농기계·장비 세척·소독, 농장 부출입구 폐쇄 등 핵심 방역 수칙 준수 여부를 일제 점검한다.

권재한 농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은 지자체에 올해 겨울 김제와 익산 지역 사례를 볼 때 산란계 농장에서 한번 발생하면 주변 산란계 농장으로 확산할 수 있으므로 천안뿐만 아니라 평택, 안성 등의 산란계 농장에 대해 사각지대 없이 철저히 점검하고, 기본방역 수칙 미준수 등 미흡한 사항을 발견할 경우 엄정하게 처분해 줄 것을 당부했다.

권 실장은 또한 가축전염병 발생 차단을 위해서는 농장주의 기본방역 수칙 준수와 신속한 신고가 가장 중요하므로 지자체, 축산단체, 계열사가 합동으로 축산농장에 방역 수칙 등을 반복해 교육·홍보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H5N6형 고병원성 AI가 유행함에 따라 계란 등 축산물 물가 안정을 위해 8일부터 산란계 농장이 많은 경기 남부와 충북 지역의 고병원성 AI 방역 대비태세를 점검한다고 밝혔으며, 지난 7일 과장급 현장상황관리관을 충남 천안에 파견, 천안시 통제초소 확대계획과 인접 시·군인 아산시 방역상황을 긴급 점검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