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강원지원(지원장 이종태·이하 강원농관원)‘2024 강원 동계 청소년 올림픽개최를 맞아 동계 올림픽 개최 지역을 중심으로 18일부터 21일까지 농식품 원산지 부정유통 방지를 위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강원농관원은 특별점검 기간에 특별사법경찰관과 명예감시원 50여 명을 개최지(식품접객업소 9900여 개소)인 강릉시, 평창군, 횡성군, 정선군에 투입해 대회 개최 전에는 전통시장,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농식품 원산지 표시를 집중 단속 할 계획이며, 대회 기간 중에는 선수촌, 경기장 주변 음식점, 농특산물판매장, 휴게소 등을 대상으로 외국산 농식품을 국내산으로 원산지를 둔갑 판매하거나, 국내산 중 국내 유명지역으로 원산지를 속여 판매하는 행위 등을 중점 단속한다.

또한 사이버단속반을 활용해 개최지 시군에서 거래되는 온라인 판매사이트, 쇼핑몰, 홈쇼핑 등을 모니터링한 후 원산지 위반이 의심되는 업체 위주로 현장점검도 실시할 예정이다.

적발된 업체에 대해서는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거짓표시한 경우는 형사처벌(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 하고, 미표시한 경우는 과태료(1000만 원 이하)를 부과한다.

한편 강원농관원은 농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주요 농산물의 재배지와 저장 창고,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농약 검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종태 지원장은 강원농관원이 ‘2024 강원 동계 청소년 올림픽과 연계해 개최 지역 농축산물 원산지 부정 유통을 방지하고, 도내 주요 농산물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함으로써 대회의 성공적 개최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