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생농장 전두수 살처분과 이동제한 등 긴급 방역조치
-발생농장 반경 10km내 양돈농장 예찰, 정밀검사 실시

경북도는 지난 16일 영덕군 소재 양돈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양성축이 확인돼 긴급 방역조치에 나섰다고 밝혔다.

해당농장은 482마리 사육규모의 농장으로, 산발적인 폐사가 발생한다고 신고 돼 동물위생시험소에서 19마리를 검사한 결과 12마리가 양성으로 확인됐다.

경북도는 ASF 의심신고가 접수된 즉시 초동방역팀을 현장에 투입해 농장 출입을 통제하고, 이동제한, 일시이동중지 명령, 역학조사 등 선제적인 방역조치를 실시했다.

일시이동중지 명령 기간은 ‘24.1.16. 20:00 ~ 1.18. 20:00(48시간)까지며, 대구광역시·경상북도 소재 돼지농장, 관련 종사자와 출입차량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또한, 발생농장에 대해서는 긴급행동지침(SOP)에 따라 사육돼지 전 두수 살처분을 실시하고, 발생농장의 반경 10km 이내 양돈농장 4호 5820마리에 대해서는 임상·정밀검사를 신속히 실시해 추가 발생 여부를 확인하며, 도내 전 시군에서는 가용 소독자원을 동원해 집중소독을 실시한다.

김주령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도내 ASF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농장에서도 소독과 차단방역을 철저히 하고 고열, 식욕부진, 유산, 폐사 등 의심증상 발생시 해당 시군 또는 동물위생시험소에 즉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