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산불방지대책 발표

[농수축산신문=박세준 기자]

올해 산불 위험은 예년 수준인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산림청은 원인별 예방대책을 강화하고 초동진화 체계를 강화해 산불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거나 조기 수습한다는 전략이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지난달 29일 정부 대전청사에서 ‘2024년 산불방지대책’을 발표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는 4월까지 기온과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예년 봄철과 유사한 수준의 산불위험이 예상된다. 특히 코로나 일상회복 후 산행인구 증가로 산불발생 요인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범정부 차원의 산불 총력대응이 중요시 되고 있다. 여기에 도심산불이나 동시다발산불 발생시 피해가 급증할 우려가 높고 러시아제 대형 진화헬기를 다수 운용하는 상황에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인한 효율적인 진화자원 동원과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게 남 청장의 설명이다.

이에 남 청장은 “올해 산불방지대책은 △산불 주요 원인별 예방대책 강화 △초동진화 체계 마련 △첨단과학 기반 산불감시·예측체계 구축 △철저한 산불대비 태세 확립에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우선 원인별 예방대책을 강화하기 위해 산림청은 △영농부산물 소각근절 △산불위험구간 입산통제 △동해안권 화목보일러 일제점검과 배전선로변 위험목 제거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을 추진한다.

특히 산림청은 지난해 전체 산불 원인의 21.6%를 차지하는 논·밭두렁·쓰레기 소각을 근절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지자체 등과 함께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수거·파쇄 서비스를 실시한다. 농식품부는 최대 800대의 파쇄기를 보급하며 산림청과 농진청은 각각 진화인력팀과 파쇄수거팀을 운영해 고령농업인에게 영농부산물 수거·파쇄를 지원한다.

또한 신속한 초동진화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중앙산불재난상황실 인력 보강과 함께 산림헬기의 전국 13개 권역 분산배치, 소방·군 등 유관기관 헬기 공조체계 강화 등을 실시한다. 아울러 헬기, 고성능 산불진화차, 이동식 저수조 등 장비도 확충하고 산불진화용수 동원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해 신속한 급수 지원을 도모한다. 올해부턴 긴급신고통합시스템(119·112)에 산림청도 추가돼 산불신고·접수시간도 짧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인공지능으로 산불징후를 실시간 감지하는 정보통신기술(ICT) 플랫폼 20개소를 확충하고 산림·유관기관 CCTV 활용 등으로 첨단과학기술 기반 산불감시·예측체계도 고도화한다. 또 산악기상관측망도 올해 16개소를 추가하고 기상청 자료와 연계해 산불위험 예측 정확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올해까지 산불진화임도 971km와 내화수림대 1518ha가 조성되고 산불예방 숲가꾸기 5만9000ha가 이뤄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