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농림해양 기반 치유산업 활성화 전문가 간담회 개최

[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대통령소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이하 농어업위)는 지난 23일 대회의실에서 김창길 농어촌분과위원장 주재로 농림해양 기반 치유산업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전문가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농산어촌 소멸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지역 활성화 수단으로서 치유산업 활성화의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치유농업, 해양치유, 산림치유, 치유산업 등 전문가 7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간담회에서는 각 분야 현황과 발전 전략에 대한 발표와 함께 농어업위에서 실현 가능한 정책 방향에 대해 의견의 나눴다.

이 자리에서 최소영 농촌진흥청 농촌자원과장은 중앙정부 관점에서 치유농업법과 관련한 제도·연구·거버넌스 현황과 지원 정책을 소개했으며, 이애경 단국대 교수는 전략방안과 관련해 연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해 설명했다. 해양치유 분야에서는 홍장원 해양수산개발원 지역경제·관광문화연구실 연구위원이 해양치유자원법을 중심으로 제도 도입과 동향, 관련 사례, 사업을 소개했다. 산림치유 분야는 최정호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산림복지연구개발센터장이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을 중심으로 제도, 서비스, 전문인력 양성 현황 등 발표했으며, 치유산업 분야는 김남훈 ㈜그린에코 대표가 일본에서 사업화했던 치유프로그램 운영사례을 공유하고 지호선 스마트치유산업포럼 부원장은 국내에서 추진한 사업화 사례와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전문가들은 치유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분야 간 협력과 융복합이 필요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국가와 민간의 역할 분담이 명확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민간 중심의 치유산업 사업화 모델을 발굴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창길 농어촌분과위원장은 “지금은 치유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치유산업 활성화가 필요한 시기”라며 “농림해양 기반 치유산업 활성화는 농산어촌 소멸 위기에 대응하는 데 효과적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대통령 자문기구인 농어업위에서 치유산업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모색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농어업위는 이번 간담회를 시작으로 농림해양 기반 치유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을 검토하고 올해 관련 정책연구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