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통신판매 원산지 표시 관리 계획’ 마련
종합적, 사전·예방적으로 관리

[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최근 ‘통신판매 원산지 표시 관리 계획’을 마련하고 올해를 통신판매 원산지 표시 정착의 원년으로 삼고자 한다고 밝혔다.

최근 통신판매 거래 규모 급증에 따라 원산지 위반도 증가하면서 2022년부터 통신판매 원산지 표시 자율관리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관리했지만 체계적 대응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농관원은 올해 통신판매에서 원산지 표시를 종합적, 사전·예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통신판매 원산지 표시 관리 계획을 마련하고 사이버단속반 대상으로 지난 24일부터 31일까지 권역별 집합교육을 실시했다.

통신판매 원산지 관리 계획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통신판매 원산지 표시 관리가 강화되도록 현재 운용 중인 사이버단속반을 지난해 300명에서 올해 350명으로 확대하고 온라인 유통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 등 젊은 층을 명예감시원에 많이 참여하도록 했다.

더불어 원산지 표시 관리가 미흡한 배달 앱, 인터넷 구매대행업체(해외직구)의 상시 사전점검, 입점업체 교육 등을 실시하고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올해부터 최초로 오는 3월에 정기단속을 실시하고 필요시 기획단속을 겸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통신판매중개업체(플랫폼)와 합동으로 입점업체 대상 점검을 실시하고 원산지 자율관리 우수사례 전파 등 협의체를 내실 있게 운영하기로 했다.

박성우 농관원장은 “통신판매에서 원산지 표시제 정착을 위해서는 통신판매업체와 플랫폼 업체의 의지가 중요하다”며 원산지 표시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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