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자금 상환 유예·전폭적인 소비지원, 정부 수매 요구해

[농수축산신문=안희경 기자]

전국한우협회가 소값 회복을 위해 정책자금 상환 유예와 전폭적 소비지원은 물론 정부 수매 등 전폭적 지원 대책을 촉구했다.

한우협회는 최근 성명서를 발표하고 설 성수기가 무색할 정도로 적체된 한우고기와 향후 한우고기 공급량의 수요를 뒷받침 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소비자 할인 지원대책을 세우고 △한우고기의 한시적 격리방안(수매) 추진 △사료구매자금 지원 확대 △각종 정부정책자금 상환 기한 유예와 금리 인하 등의 비상 대책을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실제로 최근 한우산업에 연말특수, 설대목은 사라졌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설 명절을 앞두고 있지만 생산비를 밑도는 시세가 연일 지속되고 있다. 축산물품질평가원 1등급 도매가격은 지난달 19일 기준 1만3828원까지 내려앉았다. 한우협회는 출하가 줄줄이 대기중이지만 육가공업계 창고는 미어터질 지경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고물가, 고금리 기조 속에 연중 한우할인행사를 열어도 소비가 받쳐주질 않고 있어 농가의 허탈감과 좌절감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게 한우협회의 주장이다. 

특히 소값 폭락이 시작된 2022년 정부가 소고기 등 축산물 무관세 수입으로 한우산업 위기에 불을 지폈다고 비난하고 지난해 정부의 한우 수급안정대책이 시행됐지만 정작 한우산업 위기가 정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올해 예산지원은 줄고 농가 경영안정제도 개선은 깜깜 무소식이라고 비난의 강도를 높였다.

한우협회는 소를 팔아 사료값을 대기도 쉽지 않은 사태가 명절 이후까지 지속될 경우 한우산업 80%에 달하는 중소규모 농가의 줄도산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따라서 한우산업 회복을 위해 정부의 적극 행정이 절실하다는 주장이다.

김삼주 전국한우협회장은 “지난해 정부의 한우 수급안정대책의 일환으로 진행된 대대적인 한우할인판매, 한우수출 등으로 더 이상의 추가 폭락사태는 방어할 수 있었다”며 “2000년 한우가격 폭락 당시 정부는 사육기반 유지를 위한 보전책과 수입 쇠고기 방출량을 줄이고 수입쇠고기 가격을 올리면서까지 한우가격 안정을 위한 적극 행정을 보였던 것처럼 지금 한우산업을 위해 필요한 것은 정부의 강력한 의지임을 잊지 말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