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신지 기자]

한국육계협회(이하 육계협회)가 지난달 29일 국내산 닭고기 자급률을 낮추는 주범으로 닭고기 할당관세를 지목하며 당장 수입을 중단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지난해 닭고기 수입량은 역대 최고치인 23만1000톤으로 전년 대비 22.7% 증가했다. 이 중 정부가 닭고기 할당관세를 추진해 들여온 양은 14만1000톤이며 쓰인 금액은 945억 원에 달한다.

2024 농업전망에 따르면 평년 닭고기 자급률은 86.9%인데 지난해는 77.0%로 평년 대비 11.4%가 하락했으며 전년 82.8%보다 7% 하락했다.

육계협회는 “정부가 국민의 피 같은 세금을 고스란히 닭고기를 수입하는데 써버린 것”이라며 “자유무역협정(FTA),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포괄적·점진적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등 각종 협정 체결에 따른 단계적인 가금육 수입관세 철폐로 닭고기 수입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돼 닭고기 자급률의 하락이 걱정된다”고 말했다.

협회는 또한 “사육농가의 생산감소는 농가 소득 하락으로 이어질 것이고 육계 농가들이 도산하면 국내 닭고기 생산기반이 축소돼 수입이 확대되는 악순환이 거듭될 것”이라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닭고기 생산 농가들이 지난해 상반기부터 종계 입식 확대를 통해 육계 생산을 증가시키기 위해 노력한 결과 지난해 10월부터 닭고기 공급량을 전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그러나 이로 인해 육계의 산지가격과 도매가격은 지난달 중순 기준 각각 21.3%, 16.4% 하락해 생산비를 보전하기에 급급한 상황이다.

협회는 “정부가 국내 육계생산 농가와 계열화 사업자의 어려움은 고려하지 않고 물가안정을 핑계로 할당관세를 추진하고 있다”며 “소비자가격 하락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닭고기 산업 육성과 매년 상승하고 있는 생산비 절감을 위한 정책으로 국산 닭고기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