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은 올해 반려동물 사료 산업의 제도 개선과 활성화를 위해 국내 반려동물 영양표준을 설정할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가 2022년 실시한 동물보호 국민의식조사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양육 가구 수는 약 602만 가구로 지난 10년 동안 68% 증가했다. 국내 펫푸드 시장 규모는 1조3329억 원 정도로 추산된다.

축과원이 올해 중 설정할 반려동물 영양표준은 반려동물이 건강한 생활과 정상적인 생리 상태를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필수영양소의 최소 권장 수준을 제시하는 지침이 될 전망이다.

미국 등 해외에서는 오랜 연구와 기초 정보를 기반으로 반려동물 사료의 영양표준을 제정하고 산업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아직 반려동물의 영양표준이 명확하게 설정돼 있지 않아 반려동물의 균형잡힌 영양 공급을 위한 사료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축과원은 그동안 주요 원료 사료에 대한 영양소 이용성 평가, 반려견 품종별·생애주기별 기초 영양 생리 차이 구명 연구 등을 추진했다. 이를 바탕으로 국외 영양표준 자료와 국내 연구결과를 수집해 국제 수준에 기반한 영양표준 초안을 설계하고 있다.

올해 안에 국제 설정 기준, 국내외 관련 연구 문헌, 국내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영양표준을 설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 하반기 국외 반려동물 영양 전문가와 반려동물 사료산업 연관 기관, 협회, 소비자가 참여하는 국제학술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황성수 축과원 동물복지연구팀장은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과학적 근거를 갖춘 신뢰도 있는 영양표준을 설정하는 게 중요하다”며 “국내 반려동물 영양표준 도입은 제도적 측면의 지원뿐만 아니라 국내 반려동물 사료 연구 분야와 산업계의 기술 성장에 발판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황 팀장은 이어 “반려동물 영양표준이 설정되면 정부 정책과 제도를 뒷받침하고 국내 반려동물 사료의 품질 향상·생산 기술 발전으로 사료산업 전반에 경쟁력이 강화될 것”이라며 “국산 사료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신뢰도를 높여 수출 활성화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