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효 연구위원, 보고서 발표

[농수축산신문=박세준 기자]

설 명절을 앞두고 농산물 물가상승이 화두에 오른 가운데 농산물 물가상승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체감물가를 고려한 정부의 선택적 개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김상효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지난 2농식품 물가 이슈, 진단과 과제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우선 김 연구위원은 실제로 농축수산물 물가는 지난해 12월 기준 2020년보다 19.3% 올라 12.7% 오른 전체 소비자물가보다 웃오른 건 맞지만 실제 신선 농축수산물이 물가상승에 기여하는 바는 매우 작다고 지적했다.

그는 “2000년 이후 농축수산물이 전체 소비자물가에서 차지하는 가중치는 점차 감소해 2022년에는 7.49%”라며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먹거리 물가에서 농축수산물 원물이 차지하는 비율은 상대적으로 높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전했다. 특히 품목군별로 봤을 때 2022년 기준 가중치가 2.64%를 기록한 축산물을 제외하면 채소(1.43%), 수산물(1.08%), 과실(0.64%), 곡물(0.63%) 등 대부분 1~2% 내외의 비율을 보여 가중치가 매우 작은 것으로 분석됐다.

그럼에도 농축수산물 물가상승 체감이 여타 품목보다 큰 이유에 대해선 구입 빈도가 높고 가격 정보를 확인하기 용이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에 김 연구위원은 개별 농식품의 일시적인 가격상승에 대한 전 국민의 순간적체감도가 클 수 있지만 실질적인 영향은 짧게 지속되거나 미미할 수 있음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시장경제 하의 자연스러운 수요-공급 상호작용으로 이해하는 분위기가 형성돼야 할 것이라 주장했다.

이어 그는 농식품 물가는 생산자의 생계와도 직결된다원재료 등 생산비용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농식품 물가상승을 부정적으로만 바라보게 되면 생산자의 소득과 생산 유인이 잠재적으로 감소할 수 있으며 향후 물가 부담은 가중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정부도 농축수산물 물가의 일시적 상승이 자연스러운 현상인 점을 적극 홍보하고 소비자들이 명절 성수품을 미리 구입하거나 대체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구매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지원책을 마련할 것도 요구됐다.

최근 설 명절 물가 관련 대책을 포함한 농식품 물가정책에서도 김 연구위원은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그는 농축산물 할인지원 규모가 최근 크게 증가하는 추세이나 할인지원 품목도 다양화되고 있어 한 품목당 할당되는 예산액은 크게 증가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구입비중이 낮은 품목들까지도 대거 포함하는 방식이 아니라 확실히 체감될 수 있는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체감물가를 크게 낮출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