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의미한 계란수입은 혈세 낭비…계열사 사육비 조정 시급

[농수축산신문=김신지 기자]

"계열사는 보다 정확한 정보 제공, 농가들은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는 체계 마련 절실"

지난해 6월 직무대행에서 공식적으로 회장직을 맡게 된 오세진 대한양계협회 회장은 지난달 30일 제1축산회관 5층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해 사업실적과 올해 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오세진 회장은 “최근 가축전염병 특별방역대책 기간으로 모임이 자제되고 있지만 다음달부터는 산란계·육계·종계 위원회가 다시 활성화 될 것”이라며 “현재 이사 선임까지 마친 상태로 부회장 선임만 완료하면 늦어도 6월에는 협회를 정상화 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 가금산업에 대한 관심도 높여야
 

올해 양계협회는 가금산업에 대한 정부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앞으로 타 가금단체와 힘을 모아 공동 대응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양계협회는 전국 양계인 대회(가제), 양계산물 소비촉진 행사 등 가금산업의 발전을 위해 몰두할 계획이다.
 

“지난 한 해 동안 정부는 계란 수입, 닭고기 할당관세, 종란 수입 시도 등 양계산물의 수급 불안을 수입으로만 해결하려는 태도로 일관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의 가금 산업 정책도 산업 자체를 키우는 것보다는 수입해서 수급만 맞추는데 급급한 수준입니다. 농식품부 지금 같은 태도를 유지한다면 생산자와 정부는 엇박자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여러분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오 회장은 지난해 12월부터 발생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로 인해 살처분된 닭 22만 마리 때문에 국내 가금산업이 흔들린다는 정부의 판단은 가금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너무 낮은 것이라며 특히 지난해 산란계 사육마릿수만 해도 약 7491만 마리로 살처분된 22만 마리의 약 340배에 달한다고 꼬집었다.
 

오 회장은 지난해 12월부터 발생한 조류인플루엔자(AI)로 22만 마리 정도의 닭이 살처분됐는데 정부가 이를 두고 대한민국 가금 산업이 흔들린다고 말하는 것은 가금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것이라고 따끔하게 꼬집었다. 
 

“무의미한 정부의 수입은 국민들의 혈세를 낭비하는 것입니다. 정부의 가금 산업정책을 보면 다른 축종에 비해 가금에 대한 이해도가 너무 낮은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 계열사 사육비에 대한 조정 필요

 

“현재 육계 산업에서는 생산비 이슈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축산계열화법이 시행되고 있지만 제대로 지켜지지 못 해 양계농가들의 피해가 심각합니다. 계열사는 경영이 힘들다는 이유로 농가에게 손해를 감수하라고 얘기하고 있지만 사실상 농가들은 계열사의 손해를 수치로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계열사와 계약한 농가들은 도축 이후 닭고기에 대한 자료를 확인할 수 없어 계열사의 말만 듣고 믿을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이에 대해 농가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축산계열화법이 2021년부터 시행되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무용지물이라는 지적이다.
 

“재무제표를 확인해 보면 성장하는 기업들이 많은데 농가들이 듣는 말은 항상 경영이 힘들다는 얘기뿐입니다. 계열사는 농가들을 상대평가로 평가해 인센티브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 이 순위에 대한 정보도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평가 방식을 바꾸고 생산비에 대한 조정이 필요하다는 것이 우리 협회의 입장입니다. 인건비는 고사하고 사육할 때 들어간 자재비라도 인정받고 생산비가 인상이 되는 것이 육계 농가가 살아남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오 회장은 계열사가 보다 명확한 정보를 농가들에게 제공하고 자유롭게 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돼야 한다며 생산비 인상에 대해 더욱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