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자지원, 기계장비 보급 등 생산확대 및 유통체계 구축에 109억원, 유휴지, 볏짚 등 부존자원을 활용한 자급률 제고에 21억원

강원특별자치도가 축산물 가격 하락으로 어려움에 있는 축산농가의 사료비 경감과 조사료의 안정적인 수급을 위해 11개 사업에 국비 22억을 포함 130억원을 투자해 조사료 생산·이용 사업을 추진한다.

조사료 생산 확대 및 유통체계 구축을 위해 6개 사업에 109억원을 투자해 사일리지 제조, 사료작물 종자 구입, 조사료 유통센터 및 생산·장비 지원으로 안정적인 조사료 생산·유통 기반을 확충할 계획이다.

아울러 안전한 국내산 조사료 생산을 위해 품질검사와 잔류농약 등 유해물질 검정을 병행 추진한다.

또한 산지가 많아 청예조사료 생산에 불리한 우리도 특성을 반영해 유휴지 조사료 생산, 섬유질 배합사료(TMR) 제조·장비, 조사료 자동 급이기 등 부존자원을 활용한 5개 사업에 21억을 투자해 고령화된 농가의 노동력 경감과 조사료 자급률 제고를 통한 축산농가 사료비 경감에 앞장설 계획이다.

강원특별자치도 관계자는 소 사육농가 생산비에서 사료비가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고품질 조사료 생산·이용 체계를 구축해 축산농가 경영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