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신지 기자]

정부의 닭고기 할당관세 시행으로 인해 지난해 국내 닭고기 자급률이 역대 최저치인 77%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우리나라 닭고기 자급률의 마지노선이었던 80% 선이 깨진 것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닭고기 자급률은 77.0%로 평년 닭고기 자급률인 86.9% 대비 11.4%가 하락했으며 전년과 대비해서도 7.0%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해 닭고기 수입량은 전년 18만8000톤 대비 22.7% 증가한 23만1000톤으로 국내 닭고기 소비량인 78만9000톤의 약 30% 정도에 달한다.

이 중 정부가 물가안정용으로 닭고기 할당관세를 추진해 국내로 반입된 물량이 14만1000톤이다. 축산현장에서는 할당관세가 아니었다면 거둬들일 수 있는 세액이 약 945억 원으로 추정된다며 이 혜택이 국민들이 아니라 고스란히 수입업체에게 돌아갔다고 지적했다

육계협회 한 관계자는 “국민의 피 같은 세금이 고스란히 닭고기를 수입하는 데 쓰였다”며 “정부가 국민들의 혈세를 국내 닭고기 산업의 발전이 아닌 수입 닭고기를 국민들의 식탁에 올리는데 사용했다”고 질타했다.

그는 이어 “정부의 권유로 생산 농가는 지난해 상반기부터 종계 입식을 확대해 육계 생산량을 늘리려고 노력했는데 돌아온 것은 닭고기 수입이었다”며 정부의 닭고기 할당관세 추진에 대해 비판했다.

육계업계에서는 정육된 수입 닭고기의 소비가 늘어난다면 국내 닭고기는 갈수록 외면받을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일각에서는 닭고기 할당관세로 들여온 수입 닭고기가 순살치킨, 닭갈비 등에서 정육 형태로 싼값에 시장에 풀리고 있음에도 치킨 등의 외식품목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닭고기 할당관세가 실제로 물가안정을 유도하고 있는지 의문을 표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외식품목에서 치킨의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해 12월 기준 120.13으로 2년 만에 12.9%나 상승했다. 소비자물가지수가 해마다 2~3% 상승하는 것을 감안하면 큰 폭으로 오른 것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