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문예 기자]

[사진제공=국회사무처]
[사진제공=국회사무처]

 

4·10 총선이 50일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농업·농촌 위기 극복의 시작점이 될 후보자들의 농정공약 발표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농축산업관련 단체 대표들은 농업소득 제고, 농산물 수급·가격안정대책 마련 등 지속가능한 농업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내실 있고 구체적인 농정공약을 제시해줄 것을 바라고 있다.

이승호 한국농축산연합회장은 “우리 농업·농촌은 인력 부족, 이상기후로 인한 재해, 생산비 증가 등 상시적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농축산업은 식량안보를 책임지는 국가 기간산업이자 미래 성장산업인만큼 농업 가치 제고와 안정적 농업경영 토대 구축에 큰 관심을 쏟아야 한다”고 말했다.

하원오 국민과 함께하는 농민의길 상임대표는 “농업·농촌의 위기 극복을 위해 국가의 책임을 강화한 ‘국가책임농정’이 절실한 때”라며 “농민기본법, 양곡관리법, 필수농자재지원법 등 ‘농민3법’ 제정에 힘을 실어달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수급·가격 이슈로 골머리를 앓은 쌀, 양파 등의 품목별 단체장들은 특히 농산물 수급·가격 안정을 위한 특단의 대책들이 공약에 담겨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희성 한국쌀전업농중앙연합회장은 “이전소득, 농외소득이 아닌 농업소득이 농업인의 주소득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는 농산물 가격안정대책이 필요하다”며 “지속가능한 쌀 농업 발전을 위한 합리적 제도 마련과 쌀의무자조금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남종우 전국양파생산자협회장은 “농산물 수급을 무분별한 농산물 수입에 의존할 것이 아니라 공공수급제를 도입, 수요가 많은 주요 작물을 정부가 직접 수매·비축해 수급 조절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업·축산·수산 분야 단체장들도 각 산업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대책을 제시했다.

박정희 한국임업인총연합회장은 “임업직불제 안착을 위한 안정적 예산 확보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임업직불제 대상에서 제외된 국립공원, 상수도보호구역 등 공익용 산지의 사용에 대한 산림공익가치보전지불제 도입을 임업계 숙원사항으로 꼽았다.

김삼주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은 “생산비의 대부분인 사료가격 인상으로 경영 불안을 겪고 있는 축산농가들의 생산기반 안정을 위해 사료가격안정법 등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22대 국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노동진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장은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연근해 수산자원이 감소하고 양식장은 고수온 등으로 인한 피해가 잦아지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대비책이 마련돼야 한다”며 “전기요금 인상으로 양식어가의 어려움이 많은 만큼 어업인에 대한 전기요금 지원도 총선공약으로 다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