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의 안녕과 풍어를 기원하며 지역 특산물인 굴 홍보

[농수축산신문=김정희 기자]

서산시는 지난 24일 간월도에서 정월대보름을 맞아 ‘굴부르기 군왕제’를 개최했다.
서산시는 지난 24일 간월도에서 정월대보름을 맞아 ‘굴부르기 군왕제’를 개최했다.

서산시는 지난 24일 간월도에서 정월대보름을 맞아 ‘굴부르기 군왕제’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행사는 간월도의 특산물인 굴을 홍보하고 마을 어민의 안녕과 풍어를 기원하기 위해 지역 주민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참석한 주민들은 흥겨운 풍물놀이를 시작으로 만조 시간인 오후 3시 해안가에 위치한 굴부르기제 기념탑 앞에서 굴 풍년을 기원하는 제례를 함께했다.

하얀 소복 차림을 한 마을 주민들이 굴을 담는 소쿠리를 머리에 이고 북, 꽹과리를 두드리며 굴밥을 뿌리고 한쪽에서는 굴 부르는 소리와 함께 손뼉으로 굴을 따는 소리를 내며 서해바다 용왕에게 굴 풍년을 기원했다.

이영관 간월도 굴부르기 군왕제 추진위원장은 “많은 분들이 참석해주셔서 감사하다”며 “오랜 역사를 가진 지역 전통 제례가 앞으로도 계승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3년 만에 개최된 민속행사 간월도 굴부르기 군왕제에서 주민들이 염원한 어민의 안녕과 풍어에 대한 소망을 함께 기원할 수 있어서 기쁘다”며 “시에서도 어민의 안녕과 어촌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에 따르면 이번 굴부르기 군왕제는 코로나19와 굴부르기 기념탑 재건 공사로 인해 중지된 지 3년 만에 개최됐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