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재한 농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 27일 충북 옥천군 청년농업인 농가 방문

[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권재한 농식품부 실장(가운데)와 락희푸드 앞에서 청년농업인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권재한 농식품부 실장(가운데)와 락희푸드 앞에서 청년농업인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권재한 농림축산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은 27일 충북 옥천군 소재 청년농업인 농가(락희푸드)를 방문해 재배현황과 가공시설 등을 점검하고 청년농업인들의 영농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농식품부는 농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의 창업과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제1차 후계‧청년농 육성 기본계획(2023~2027년)’을 수립, 지난해부터 청년농업인에게 필요한 초기소득, 농지, 자금, 주거 등의 정책을 종합지원하고 있다.

이번 현장방문은 그동안 청년농업인에 대한 지원 현황을 현장에서 확인하고 청년들의 의견을 수렴해 향후 좀 더 세밀한 정책설계를 하기 위해 이뤄졌다.

충북 옥천에서 아로니아를 재배하고 아로니아 초콜릿을 생산하는 박준우 청년농업인은 “정부가 지원하는 영농정착지원금과 대출지원 사업을 통해서 초기 정착의 기반을 다질 수 있었다”며 앞으로 더 많은 청년들이 농업에 진입해 성장할 수 있도록 청년농 지원 확대를 요청했다.

이에 권 실장은 “역량 있고 열정을 가진 청년들이 농업에 진입해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청년농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올해 청년농에게 우선 지원하는 농지공급 예산을 지난해보다 45% 늘어난 1조2413억 원으로 편성했으며, 청년농 대출 우대보증도 최대 5억 원으로 확대해 청년농 융자도 본격적으로 지원하겠”고 약속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농식품 분야 현안을 해결하고 가시적인 정책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지난달 25일 농림축산식품 개혁추진단을 발족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앞으로 더 많은 청년들의 의견을 수렴, 농업과 전후방산업 등 농식품 전 분야에서 청년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을 설계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