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5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

[농수축산신문=박세준 기자]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5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 전경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5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 전경

 

한덕수 국무총리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5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산림분야 국민안전 강화방안을 통해 계절적 요인과 이상기후에 따른 산림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고온건조, 집중호우 등 기후변화로 인해 산불, 산사태, 산림병해충 등 산림재난이 일상화·대형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민 안전과 국가 자원이 심각한 위협을 받고있다는 인식에 따라 정부는 범부처 협업으로 산림재난 피해 최소화를 목표로 산림분야 국민안전 강화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한 총리는 산불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인공지능(AI) 기반 산불감시 플랫폼을 지난해보다 3배 확대 설치하고 신속한 초동진화가 가능하도록 고성능 산불진화 차량과 헬기도 확대 배치하겠다고 전했다.

AI 기반 산불감시체계인 정보통신기술(ICT) 플랫폼을 전국 확대하고 산불확산 위험시 산불확산예측정보 제공을 유관기관까지 공유해 산불피해 최소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또 산림청, 국방부, 소방청, 경찰청 등과 협업으로 산불유관기관 헬기 190대를 활용한 공중진화 공조체계를 구축, 산불대응 공백을 최소화한다. 특히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가동률이 감소한 러시아산 카모프 헬기를 대체하기 위해 카모프보다 진화효율이 8배 좋은 CH-47 5대를 포함, 7대의 외국 임차헬기도 배치한 상태다.

아울러 산림산불발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산림연접지 소각을 예방하기 위해 산림청, 농촌진흥청, 환경부, 각 지자체 등이 협업해 홍보를 진행하고 파쇄팀도 운영한다. 파쇄팀은 파쇄기를 직접 운용하기 힘든 노인이 많은 농산촌의 환경을 고려, 현장을 직접 방문해 영농부산물 파쇄와 수거에 집중하고 있다.

한 총리는 산사태에 대해서도 지난해 여름 산사태 피해를 교훈삼아 산사태 대응체계도 선제적으로 강화, 디지털 사면통합 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예측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산사태 취약지역을 과거보다 확대 지정해 집중적인 예방사업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수년간 증가세를 보이는 소나무재선충병의 방제를 위해선 집단발생지는 소나무재선충병 특별방제구역으로 지정, 방제역량을 집중하고 국립공원(환경부), 군사시설(국방부), 문화·자연유산보호구역(문화재청), 도로변(국토교통부) 등 그동안 관리주체가 달라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힘들었던 구역도 관계기관의 참여를 확대한다.

한 총리는 산림청, 농림축산식품부 등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각별한 경각심을 가지고 해마다 반복되는 산림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최선을 다해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