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한태 기자]

제22대 국회의원선거를 앞두고 국회선거구획정위원회 안이 농어촌지역의 대표성에 부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지역소멸을 부추기는 결과를 낳을 것이란 비판이 더해져 논란이 커지고 있다.

지난해 12월 획정위는 분구 6곳, 통합 6곳 등을 골자로 지역구 의석수 253석을 유지하는 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에 따르면 부산과 인천, 전남이 각각 1곳씩, 경기가 3곳의 선거구가 늘어난다. 대신 서울과 부산, 전북, 전남이 각각 1곳씩, 경기가 2곳의 선거구가 통합돼 축소된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이 대안을 제시하지 않는다면 오는 29일 원안대로 통과시키겠다고 했지만 실제 더민주 내부에서도 획정위안에 대해 이견이 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획정위안에 따르면 전북지역 의석수가 1석 감소한다는 점에서 호남지역 의원들의 반발이 거센 상황이다.

전북지역 김성주·김윤덕·신영대·안호영·윤준병·이원택·한병도 의원과 전남지역 김승남·김원이·서삼석·신정훈·윤재갑·이개호 의원은 27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항의농성에 들어갔다.

이들 의원들은 지난 26일 이번 획정안과 관련해 ‘지역 간 불균형, 농어촌지역의 소멸을 가속화 하는 선거구 대 개악’이라고 비판하며 중단을 요구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했으나 재조정 협상의 진척이 없는데 따른 대응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들 의원들은 “획정위안은 인구감소에 따른 지방소멸을 가속화하는 ‘지방 죽이기’, ‘호남 죽이기’ 조정안으로 도시지역의 의석을 늘려 농어촌 역차별 현상을 심화시킨다”고 꼬집고 “국민의힘에 유리하게 설정된 기형적안을 즉각 수정해 전북 의석수 10석 유지와 전남지역 내 도농 간 인구편차 역진현상을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농산어촌 등 지방소멸지수가 높은 지역을 인구가 적다는 이유로 의석을 줄여간다면 소멸위험지역의 민의를 대변할 의원이 줄고 지역의 민의가 정책에 반영될 길이 좁아지면서 지방소멸을 더욱 부채질 할 것이란 설명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