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앞줄 왼쪽 여섯 번째)은 지난 5일 서울 중구 소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9개 농업인관련 단체장들을 초청한 가운데 소통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은 간담회에 앞서 송 장관과 참석자들이 올 한해 ‘힘차게 도약하는 농업과 국민과 함께하는 농촌’을 만드는데 함께할 것을 다짐하고 있는 모습.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앞줄 왼쪽 여섯 번째)은 지난 5일 서울 중구 소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9개 농업인관련 단체장들을 초청한 가운데 소통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은 간담회에 앞서 송 장관과 참석자들이 올 한해 ‘힘차게 도약하는 농업과 국민과 함께하는 농촌’을 만드는데 함께할 것을 다짐하고 있는 모습.

윤석열 정부의 2기 농정은 농업의 디지털전환, 세대전환, 농촌공간전환 등 3대 대전환에 방점을 둔 국민과 함께하는 농업·농촌 만들기에 주력한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1기 농정이 농식품 물가안정, 식량주권 확보,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 쾌적하고 매력적 농촌 조성, 반려동물 생명 보장·동물보호 문화 확산 등을 핵심과제로 국민 먹거리를 책임지는데 주력했다면 올해부터 시작되는 2기 농정은 농정의 대전환을 통해 공세적이고 강도 높은 정책 추진으로 국민과 농업인이 체감하는 실효성을 확보하는데 중점을 두겠다는 방침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4일 이 같은 내용의 올해 주요 업무계획을 발표하며 2기 농정의 방향을 제시했다.

농식품부는 올 한해 디지털·농촌공간·세대 등 3대 전환을 바탕으로 △디지털 전환·기술 혁신을 통한 미래성장산업화 △농가 소득·경영안전망 구축 △과학적 수급관리 강화 △농촌을 살고 일하고 쉬는 공간으로 전환 △선진국 수준의 동물복지 실현·반려동물 연관산업 육성 등 5개 핵심과제를 추진, 실질적인 정책 성과를 창출하고 현장문제를 해결하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는 올해 스마트 농업 확산,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 5000억 원 거래 달성, 청년층에 대한 농지·자금·주거 등 투자 확대, 케이-푸드플러스(K-Food+) 수출 135억 달러 달성, 수입보험 대상품목 확대, 소농직불금 지급단가 10만 원 인상, 논콩·가루쌀 단가 인상, 전략작물직불 확대, 자율적·선제적 수급관리 강화, 친환경·저탄소 영농확대, 가축전염병 대응 강화, 농촌경제 활성화, 농촌공간계획 수립, 농촌지역 복지서비스 강화, 동물 복지·의료체게 개선 등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농업인단체장과의 소통 간담회 모습.
농업인단체장과의 소통 간담회 모습.

이와 관련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지난 5일 서울 중구 소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9개 농업인단체장들과 소통 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올해 농정방향을 설명하고 의견을 나눴다.

송 장관은 이 자리에서 “우리 농업인들이 걱정없이 농사지을 수 있도록 든든한 농가 소득·경영안전망 구축, 농업혁신을 통한 미래성장산업화 등 농업·농촌의 지속가능성 확보에 필요한 정책들을 빠짐없이 챙겨 나가겠다”며 “그 일환으로 국민 모두에게 열린 기회가 되는 농업·농촌을 만들 수 있도록 디지털 전환, 세대전환, 농촌공간 전환 등 3대 대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승호 한국농축산연합회장은 농업인단체와 소통 자리를 마련한 송 장관에게 감사를 전하며 “농정의 제1순위는 식량안보인 만큼 먹거리의 중요성을 국민에게 각인시키고 먹거리 생산에 우선을 두고 정책을 추진해 달라”고 요청했다.

최흥식 한국종합농업단체협의회 상임대표도 “과거 농업 현장에서 못 느끼는 정책은 정책이 아니라고 말한 바처럼 지속적으로 농업 현장을 챙기며 농업인이 무엇을 원하고 농식품부에 무엇을 바라는지 챙겨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같은 요청에 송 장관은 “현장과의 소통을 핵심 가치로 삼아 농업인의 뜻을 귀담아듣고 문제를 즉각 해결해 농업인이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약속하고 농업인단체의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 농업인단체장들은 시급히 해결돼야 할 각각의 농정 현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중대재해처벌법이 5인 이상 50인 미만 사업장으로까지 확대 적용됨에 따른 대비책 마련, 농가사료구매자금 상환기간 연장, 럼피스킨 살처분 보상금의 조속한 지급, 가축입식자금 융자지원, 자조금 예산 증액 등 대응책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