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문예 기자]

한국종합농업단체협의회(이하 한종협)가 강호동 농협중앙회장의 취임을 환영하며 기대감을 내비쳤다.

한종협은 11강호동 신임 농협중앙회장에 바란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강 회장이 이끄는 농협이 농업·농촌의 발전과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 등 현장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종협은 강 회장은 농촌 출신으로 회원조합 직원, 조합장 등을 거치며 농업농촌 문제에 조예가 깊어 그 어느 때보다 농업계의 기대가 크다농업농촌에 새 바람을 불러올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농업 현실을 꼬집으며 농협의 역할과 책임을 다해줄 것을 강조했다.

현재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재해 증가와 온실가스 배출 규제 심화, 교역환경 변화, 대외개방 확대,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인구구조 변화, 디지털 사회 전환 등 급격한 경제사회 변화로 농업농촌은 지속성을 위협받고 있다. 특히 농산물 판매가격 불안과 농업 투입재 가격 상승으로 농가경영 불안이 심화돼 농가소득경영 안전망 강화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졌다.

이 때문에 농협은 농업생산력 증진과 농민의 실익 증대라는 본연의 기능에 더해 농촌 주민의 교육문화의료 등 경제사회서비스 전반에 걸쳐 다양한 역할을 요구받고 있다. 앞으로도 농촌 사회 내에서 농협의 책임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맞물려 강 회장의 후보 시절 공약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강 회장은 떠나가는 농촌에서 다시 찾는 농촌으로 만들겠다며 농산물 가격 지지 농업경영비 절감 쌀 산업 활성화 식품산업 재도약 농축산물 판로 확대 농산물 수급관리 강화 농촌 인력난 해소 스마트농업 육성 도시농촌 농축협 상생 방안 마련 농촌형 의료서비스 도입 등을 공약으로 내건 바 있다.

한편 강 회장은 지난 7일 현충원 참배로 공식 임기를 시작했으며 11일 취임식을 가졌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