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받고 차별받지 않는 도축업계 만들 것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도축업계는 축산물 유통의 시작점입니다. 인정받고, 차별받지 않는 도축업계가 되도록 임기동안 도축업계의 노력을 더 널리 알리고, 칭찬까지는 아니더라도 많은 이들에게 인정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난달 20일 제 13대 회장에 취임한 김명규 한국축산물처리협회장은 지난 7일 기자간담회에서 '인정받고, 차별받지 않는 도축업계'를 강조했다. 김 회장은 2005년 전 회장의 잔여 임기로 협회장이 돼 8선 연임에 성공하면서 축산관련단체 회장 중 최다선을 기록하고 있다. 

# 도축장은 축산업계에서 차지하는 비중 커

이날 김명규 회장은 축산업계의 현실을 솔직하게 진단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집중했다.

김 회장은 “도축장은 축산물 이력제와 등급판정이 이뤄지는 곳이고, 한우·한돈·육우자조금이 거출되는 곳이며, 위생 수준 관리를 위해 지방수의직 공무원이 상주하고 있다”며 “도축장은 축산업계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크지만 노력 만큼 인정 받고 있는 지는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소 등급판정의 경우 절개 작업을 현재 도축장의 근무자가 담당하고 있지만 등급판정 비용은 축산물품질평가원이 받고 있는데 도축장 근무자의 인건비는 도축장에서 부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일부에서 축산물 이력제 시행 설비의 교체시 비용 부담을 도축업계가 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지만 도축장에서의 작업은 임도축이 대부분인 현 상황에 이해당사자가 아닌 도축업계가 이력제 관련 설비를 구매해 운영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앞으로 3년 임기 동안 도축업계의 수고를 국민이 알 수 있도록 적극 알리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 도축장 전기요금 할인 특례 확대 적용·연장에 노력

도축업계가 다양한 문제와 과제를 안고 있는 상황에서 김 회장은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고 축산업계의 발전과 관련해 차별받지 않는 도축업계가 돼야 한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자유무역협정(FTA)대책으로 전기요금 할인 특례를 받는 1차 산업 중 유일하게 농사용 전력을 사용하고 있지 않는 업종이 축산업”이라며 “미곡종합처리장과 비교했을 때 할인율도 미곡처리장 50%, 도축장 20%로 낮은 데다 할인 기간 설정도 없는데 비해 도축장은 10년으로 설정돼 있어 역차별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지난해 프랑스와 아일랜드 소고기 수입위생조건안이 국회에서 통과됐고 2026년 미국, 2027년 유럽연합(EU), 2028년 호주 소고기 관세 철폐를 앞둔 시점을 고려한다면 도축장 전기요금 할인 특례는 확대, 연장 적용되는 게 당연하다”면서 “국내산 축산물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1차 산업 중 유일하게 농사용 전력도 사용하지 못하고 한시적으로 20%만 할인 받고 있는 특례의 연장은 반드시 이뤄져야 하고 이를 위해 연내 최선을 다해 좋은 결과를 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 전문성 갖춘 해외 인력 효율적 조달 필요해

최근 도축업계가 신규 채용 시 젊은 인력 수급에 전반적으로 어려움이 큰 것과 관련해 김 회장은 외국인 근로자 고용 지원과 제도 마련을 위해 적극 노력할 방침이다.

그는 “도축장은 전형적인 소위 ‘3D’업종으로 입사 후 3개월 이내 퇴사자가 50%이상이고 도축장 근무자의 평균 연령이 55~63세 이지만 비전문취업비자인 E-9 소지자도 입사 후 바로 퇴사하는 상황에서 대체 인력이 없다”면서 “특수한 근무환경을 감안해 도축장에 즉시 투입할 수 있는 전문성 있는 해외 인력을 효율적으로 조달할 수 있도록 E-7비자 일반 기능 인력에 도축 기술원을 추가하거나 기존 할랄 도축원을 확대 적용하는 것을 추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