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전염병 사전 예방체계 철저히·민간 협업 강화할 것"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어려운 시기에 중요한 역할을 맡게 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가축방역은 축산, 검역, 환경 등 다양한 이슈와 연결돼 있어 이들 분야와의 협업과 더불어 축산농가, 지자체, 관계부처, 현장 전문가, 관련 협회 등의 목소리를 경청하면서 업무를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최정록 농림축산식품부 방역정책국장은 지난달 1일부터 제5대 방역정책국장으로서 임하는 소감과 포부를 한마디로 이렇게 밝혔다.

# 가축전염병 사전 예방체계·민간 협업 강화

최 국장은 방역정책국장으로서 가축전염병 사전 예방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민간과의 협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그는 “방역조치의 효율성을 높여나가는 데 최우선 중점을 두고 방역정책을 추진하겠다”면서 “우선 농장에서의 차단방역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 계열사의 계약농가 방역관리 체계와 방역 우수농장의 인센티브 제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단순 질병검사와 소독·방제 등의 방역업무는 민간위탁을 확대하고 살처분·매몰업체의 등록·관리제도를 신설해 우수민간방역 업체를 육성하겠다”며 “이와 함께 빅데이터 기반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KAHIS)을 고도화해 방역조치를 효율화하고 가축방역관 인력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단기적 대안 마련과 대책도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 이달까지 주요 방역조치 지속 추진

최 국장은 조류인플루엔자(AI) 특별방역대책기간이 지난달 말 종료됐지만 주요 방역조치는 지속추진될 것이라 밝혔다. 올 겨울은 지난해 12월 3일 전남 고흥 육용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AI가 처음 발생한 이후 총 31건이 발생했다.

그는 “예년과 달리 가금농장에서 H5N1, H5N6 2개 혈청형이 동시에 검출됐고 발생초기 전남과 전북 지역에서 급격한 발생 양상과 바이러스 특성 등으로 인해 대규모 발생 우려가 있었지만 고위험지역과 산란계 밀집단지 10개소 집중 방역관리, 10만 마리 이상 산란계 농장 소독시설 설치 확대 등 선제적 방역조치로 타 지역과 농장으로 전파를 차단해 2008년 이후 가장 적은 규모의 살처분을 실시하는 등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면서 “이달까지는 산란계·오리·토종닭 농장 일제 점검 등의 주요 방역조치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일부 위험지역 여름철 전 럼피스킨 백신 조기 접종

럼피스킨 백신접종 계획에 대해 최 국장은 개체별로 면역유지 기간이 다를 수 있는 점 등을 고려해 일부 위험지역은 여름철이 도래하기 전에 조기 접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그는 “지난해 발생지역 등 고위험 지역 40개 시·군의 약 129만 마리는 다음달에 조기 접종하고 나머지 지역은 오는 10월까지 순차적으로 접종할 계획”이라며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50마리 미만 소규모 농가에 대해선 백신접종까지 모두 지원하고 50마리 이상 전업규모 농가에 대해선 백신만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올바른 백신 접종 요령 등에 대한 교육과 홍보 등을 통해 접종 부작용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 피내·피하 접종용 구제역 백신 조기 현장 적용 방안 마련

최근 대한한돈협회가 구제역과 관련해 돼지에서 이상육 해소를 위한 구제역 피내접종 합법화 조속 추진을 요구하는 것과 관련해 그는 민·관·학 합동방역대책위원회 구제역대책반에서 이상육 문제 해소를 핵심 어젠다로 설정·논의중이어서 우선 이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최 국장은 “무침주사기용 피내주사 백신, 면역력 향상 백신 개발 등 기술 고도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 추진중에 있다”면서도 “현장에서 실제 필요하고 적용가능한 연구를 보다 속도감 있게 진행하는 것은 물론 피내·피하 접종용 구제역 백신 품목허가와 상시백신 선정 등의 조기 현장 적용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 가축전염병 백신 개발·산업화 역량 제고 지원 확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백신 개발은 현재 실험실적으로 백신 후보주에 대한 안전성·유효성 평가가 진행 중이라고 밝힌 최 국장은 동물약품 산업의 전반적인 발전과 관련해 “관련 태스크포스(TF)를 운영중이며 제조·품질관리기준(GMP) 상향, 인허가 체계 개선 등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개선 과제를 포함한 제도개선, 수출지원, 연구개발·인프라 강화, 민간투자 확대 등 4개 분야를 중심으로 산업발전 대책을 올해 안에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가축방역 연구개발은 현장 활용도 제고, 방역정책과의 정합성 등을 중점전략으로 해 기존 연구결과의 현장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실증사업, 사전예방과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방역기술 개발 등을 우선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 국장은 또한 농림축산검역본부의 동물실험시설(ABL3)을 개방하고 공동연구를 활성화하는 등 민간의 가축전염병 백신 개발과 산업화 역량 제고를 위해 연구개발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그는 인터뷰를 마무리하면서 “가축전염병 예방을 위해선 농장에서의 차단방역이 가장 중요한 만큼 축산농가는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길 바라며 국민들도 철새도래지, 야생멧돼지 ASF 발생지역, 축산농장 등의 방문을 자제하는 것은 물론 해외 여행 후 축산물 국내 반입금지도 꼭 기억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