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전남도청서 ‘미래산업과 문화로 힘차게 도약하는 전남’ 주제 스무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개최

[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전남 무안군 소재 전남도청에서 ‘미래산업과 문화로 힘차게 도약하는 전남’을 주제로 스무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산업, 문화, 교육을 통해 전남의 활력을 높이고 누구나 방문하기를 원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전남을 만들기 위해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전남이 경쟁력 있는 농·축산업과 수산업에 대해서도 정부 차원에서 전방위적인 노력을 다하겠다”며 “무안·함평 일원에 인공지능(AI) 기반의 첨단 농·축산업 융복합 지구 조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통해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농·축산업 모델을 만들어 청년들이 농업 분야로 들어와 일자리를 창출하고 농촌의 활력을 되찾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더불어 윤 대통령은 “목포에는 수산식품 수출단지 조성과 수산물 가공·유통 센터 확대를 통해 전남의 새로운 먹거리 산업인 김 수출을 적극 지원하고 감척 어선을 활용해 상시적으로 중국의 불법 어구를 철거함으로써 전남 어업인들의 수산자원 회복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지난달 광양, 나주, 목포, 무안, 신안, 영암, 강진을 비롯한 7개 기초 지자체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선정됐다”며 “광양의 신소재, 나주의 에너지, 목포, 무안, 신안의 해양관광, 영암·강진의 미래농생명산업 등 지역의 발전 전략과 밀접하게 관련된 인력을 집중적으로 육성하면 전남이 키운 인재들이 전남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선순환 체계가 구축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