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여 명 참여, 헛개나무 1000여 본 심어

강진군(군수 강진원)이 지난 20일 제79회 식목일을 맞아 강진군 작천면 갈동리 일원에 밀원수 나무 심기 행사를 가졌다.

강진군에 따르면 이날 행사엔 강진원 강진군수를 비롯해 김보미 강진군의회 의장, 양봉협회 김상권 회장 등 회원 30명과 지역주민, 관내 초등학교 학생 등 약 150여 명이 참여해 산림 1ha 밀원수(벌의 먹이를 제공하는 나무)인 헛개나무 1000여 본을 심었다.

특히 올해 행사는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꿀벌 개체 수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양봉산업의 지원과 생태계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꿀벌 살리기 캠페인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에 심은 헛개나무는 기존에 익히 알려진 아카시아나무에 비해 꿀 수집량이 약 8배 많이 수집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1ha 기준으로 아카시아는 38kg, 헛개나무는 무려 301kg에 이른다.

군은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오는 4월까지 7억 원의 국·도비 예산을 투입해 경제수 조림 52ha, 큰나무 조림 13ha 등 총 80ha에 13만여 본의 묘목을 조림할 예정이다.

강진원 군수는 “이번 행사를 통해 군민들과 함께 꿀벌과 생태계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양봉산업의 건전성을 회복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밀원수를 비롯한 나무를 심어 더 나은 환경에서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푸르른 강진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