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옹진군- 경기도 화성, 여주, 이천시 대상

한국농어촌공사 경기지역본부(본부장 김종성)는 효율적인 지하수 활용과 보전관리를 위해 인천광역시 옹진군(북도면), 경기도 화성시(정남면),이천시(대월면) 및 여주시(가남읍) 지역을 대상으로 2024년 지하수자원 관리사업에 착수했다.

지하수자원관리사업은 농어촌정비법 및 지하수법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으로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시행하는 사업으로, 농어촌지역의 지하수 개발 및 이용 현황, 수질·수량 분석 등을 통해 지하수오염과 장해현상을 예방하고, 난개발과 지하수오염을 방지하고자 시행하는 사업이다.

2004년 화성시를 시작으로 2023년까지 경기·인천지역 내 총 53개 용수구역 중 46개에 대한 조사를 완료하였으며, 올해 화태지구(화성시) 여가지구(이천시 및 여주시)  옹북지구(인천광역시 옹진군)를 대상으로 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공사는 2023년부터 지하수자원관리사업 후속사업의 일환으로 시설재배단지의 지하수 고갈, 도서·산간지역의 국지적 가뭄 등 기후위기 대비 안정적 용수확보를 위해, 순환형 수자원(지하수댐·인공함양 등) 구축사업을 위한 시범사업 및 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김종성 본부장은 급격한 기후변화 시기에 물 부족·지하수 오염 등 영농환경의 위기 요소에 대응할 수 있도록 농어촌지하수의 지속가능한 개발·이용 방안 구축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