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병균 활동 전 사전 제거를 위한 정밀예찰 강화, 확산 방지 선제 대응
-전년도 발생지역 도-시군 합동 집중 정밀예찰, 식물방제관 100명 투입

과원 현장에서 화상병 정밀예찰을 직접 실시해 보고 있는 조영숙 경북도농업기술원장
과원 현장에서 화상병 정밀예찰을 직접 실시해 보고 있는 조영숙 경북도농업기술원장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화상병균이 활동하기 전 사전 방제와 확산 차단을 위해 전 시군 정밀예찰을 강화하고, 전년도 발생지역 집중 예찰을 통해 오염원 사전 제거에 총력을 다 하고 있다.

정밀예찰은 화상병 의심 증상을 조기에 발견하고 미리 제거하기 위한 정밀 조사로 전 시군에 걸쳐 정기적 예찰을 추진하고 있으며, 예찰 강화를 위해 시·군 화상병 담당자를 대상으로 예찰 방법, 오염원 제거 등 역량 강화 교육도 했다.

특히, 전년도 발생지역의 경우 추가 감염 과원 파악 등 선제 대응을 위해 도-시군 합동 집중 예찰단을 구성하고, 발생지역 주변 과원을 대상으로 지난 1월부터 식물방제관 100명을 투입해 집중 정밀 예찰 등 중점 관리하고 있다.

식물방제관이란 식물방역법 제31조2(식물방제관)에 의해 농작물병해충에 관한 예찰이나 방제 또는 역학조사 지원업무를 수행(경북도 527명)하는 사람이다.

경북농업기술원은 화상병 확산 방지를 위해 농업인 1만 3000명을 대상으로 화상병 예방 수칙 등 교육하고 리플릿, 문자 등을 활용해 2만 건의 홍보를 추진했으며, 동절기 궤양제거를 완료했다.

또, 화상병 예방 약제 예산을 140억 6000만 원 확보해 4회(개화기 전 1회, 개화기 2회, 생육기 1회)의 화상병 예방 약제를 공급하고 화상병 예측정보시스템을 통한 적기 약제살포를 지도하고 있으며, 시군 화상병 상황 정기적 공유로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화상병 차단을 위해 전력투구하고 있다.

특히, 화상병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화상병 대응 추진단을 구성했으며, 도-시군 합동 화상병 모의 상황 대응 훈련과 시군 표준운영절차(SOP) 점검·보완 등 현장 대응 체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조영숙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화상병 발생 차단을 위해서는 사전에 오염원을 발견하고 제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지속해서 정밀예찰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과수농가에서는 화상병 확산 방지를 위해 자가 예찰과 작업자와 작업 도구 소독 등 화상병 예방 수칙을 철저히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