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중앙회가 왜 이러는가?
현재의 수협중앙회는 국민의 혈세인 공적자금을 지원받아 운영되고 있는 상태이다. 이런 수협중앙회가 지난 2월 25일 실시된 상임감사선거 과정에서의 불미스런 일로 회장까지 사퇴하는 등 정상화의 길과는 정반대의 항로를 치닫고 있는 양상이다. 이같은 상황은 수협중앙회가 사상 최대의 위기에 빠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오는 24일 실시예정인 회장보궐선거를 앞두고 다시 부정선거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하니 충격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수협중앙회 노동조합이 지난 15일 ‘공명선거와 조합들의 현명한 판단을 거듭 촉구한다''는 성명을 통해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한 게 바로 그것이다.

우리는 이같은 부정선거 의혹이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 그러나 그것이 사실이라면 결코 간과하거나 묵과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번 수협회장 보궐선거가 상임감사 선거과정의 불미스런 일로 회장까지 사퇴해 공석이 된 중앙회장을 선출하기 위해 실시된다는 점에서 소 터럭 하나 만큼의 부정선거가 발생해서도 안 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만의 하나 수협이 이번에 공명정대한 선거를 통해 회장을 선출하지 못하고 또 다시 부정선거 파동에 빠지게 된다면 수협중앙회는 회생은 커녕 조직의 존폐여부마저 걱정해야 하는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을 수도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번 보궐선거는 위기에 빠진 수협중앙회를 다시 일으켜 세우는데 주도적 역할을 해야할 선장을 뽑는 매우 중차대한 선거가 아닐 수 없다. 이번 보궐선거에 출마한 중앙회장 후보자들이 선거전에 뛰어들면서 스스로 공명선거 실천을 다짐했고, 선거관리위원회가 신태범 위원장 명의로 지난 11일 보궐선거 선거권자인 수협중앙회 회원조합의 조합장 전원에게 공명선거를 당부하는 서신을 보낸 것도 바로 이같은 이유 때문일 것이다.

보궐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들은 공명선거 실천없이는 수협중앙회를 위기의 수렁에서 건져낼 수 없다는 점을 마음 깊이 인식하고, 후보등록후 공명선거 실천을 다짐한 초심으로 돌아가 부정선거가 없는 깨끗한 선거를 치뤄야할 것이다. 아울러 수협중앙회 회원조합장들 역시 깨끗한 선거 풍토를 스스로 앞장서 조성하고, 수협중앙회를 위기에서 건져낼 인물을 선출해야 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