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축산업 성장의 선봉에서 길잡이 역할을 톡톡히 해 온 사료산업.
국내외 흐름과 소비자들의 욕구에 빠른 적응과 대처로 항상 축산업계를 리드해 온 사료업계 행보는 관련 정책에도 고스란히 녹아 있다.

1990년대까지만 해도 축산업의 양적성장에 따라 사료도 원활한 수급부문에 초점이 맞춰졌으나 2000년대들어 식품관리수준과 맞먹을 정도로 사료품질관리가 강화되고 있다.

이는 돼지콜레라, 구제역, 조류인플루엔자, 광우병 등 국내외적으로 가축질병이 이슈화되면서 안전축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거세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나 축산업의 전업화, 규모화로 야기된 분뇨와 냄새는 소비자들로부터 축산이 환경을 오염시키는 주범으로 인식되면서 지난해부터 대두되기 시작한 환경친화적인 축산이 올해는 축산업계 가장 큰 화두가 되고 있을 정도다.

정부는 이에 따라 지난해 7월 축산물 위생·안전성 제고 종합대책을 발표했고 그 일환으로 사료내 혼합가능 동물용의약품감축 등 유해물질의 관리를 강화했다. 또한 가축의 분뇨로 배출되는 구리·아연으로 인해 토양 등 환경오염 우려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료내 구리·아연의 함량 허용기준도 감축했다.

사료제조 및 유통단계에서의 중금속, 살모넬라균, 항생제 등 위해요소를 차단하기 위해 올해 1월에는 사료공장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제도도 도입, 지난 3일 첫 인증업체가 탄생했다. 농협사료 부산바이오와 농협사료 함안공장, CJ Feed 인천2공장 등 3곳.

농림부는 사료공장HACCP적용은 업체자율에 맡기고 있으나 다양한 인센티브를 통해 독려하고 있다.
조정래 농림부 축산물위생과 사무관은 “정부는 사료공장HACCP인증 업체에 대해서는 사료원료구매자금 우선지원과 연간 사료검사 면제, 시설 개·보수비 지원, 농가홍보, 브랜드 평가 및 인증기준 반영 등 인센티브를 부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료원료비 절감 방안 마련돼야
이처럼 지난 1∼2년사이 사료품질은 전세계적으로 최고라 할만큼 강화됐다. 그러나 배합사료원료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는 나라로서 원료구입비 절감부분에 대한 정책적인 대안은 아직까지 미진하다.

실례로 정부가 지원하는 사료원료구매자금은 시중금리와 비교해 별 메리트가 없다. 관세도 가까운 일본만해도 사료원료는 무관세로 하는데 우리나라는 여전히 관세를 물고 들여와야 한다.

사료원료비 상승은 배합사료값 상승으로, 나아가 축산물 생산비에,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수입축산물에 대한 경쟁력 약화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난해만 해도 국제사료곡물값과 해상운임비 폭등으로 1차적으로는 사료업체가, 2차적으로는 축산농가가 속수무책으로 부담을 떠안아야 했다.

경쟁력 있는 축산물은 품질뿐 아니라 가격면에서도 경쟁력이 있어야 된다는 점에서 정부의
사료원료비 절감을 위한 정책마련이 시급하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