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가 국내 축산물의 안전성을 제고키 위해 추진하고 있는 도축장·사료공장의 HACCP 등 일련의 제도적 장치 마련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의 안전 불감증이 여전해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향기 한국 소비자연맹 부회장은 본지 창간 24주년 `축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좌담회''에서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정부의 노력은 인정하지만 현장에서는 이를 따라가지 못해 철저한 관리감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현장을 돌아보면 도축장에서는 관리기록 일지 등이 제대로 쓰여지지 않았고, 땅에 떨어진 돼지 내장을 서슴없이 주워 활용하는 비위생적 사례가 여전했고, 매장에서는 칼과 도마의 위생적인 관리가 부족했다”면서 “하드웨어 측면에서의 접근도 중요하지만 소프트웨어 부분도 적극적으로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향기 부회장은 “그동안 소비자들이 국내 축산물에 불만을 느끼면서도 정서에 따라 축산물을 구입해 온 것이 사실이지만 앞으로 생산농가들이 안전축산물이라는 신뢰를 상품으로 내놓지 않으면 소비자들은 더이상 정서에 의존하지 않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한편 전진식 농협중앙회 축산컨설팅부 부부장은 “축산물 안전성의 시작은 농장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므로 농장HACCP제도를 조기에 도입해 안전성의 기초를 다져야 한다”고 밝혔다.

전 부부장은 “현장에서의 노력은 생산원가의 상승으로 나타나는데 이렇게 생산된 축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호응이 없으면 안전축산물에 대한 근간이 흔들리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내 축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는 음식점원산지표시제가 조기에 실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획 ▶ 우리축산업 건강합니까?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