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싣는 순서> 1. 현황, 문제점
2. 대안 모색

어촌의 생산정책이 변화하고 있다.

지금까지 어촌이 수산물을 생산하는 장소로만 인식됐다면 이제부터는 어촌의 환경을 적극 활용하는 관광 자원으로 인식하게 된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어촌관광은 어업인들의 어촌관광에 대한 이해과 교육 부족, 관광형태의 편중화, 재원부족, 환경 파괴, 정부 주도의 하향식 개발등의 여러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따라 본지에서는 우리나라 어촌관광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과 문제점, 어촌관광이 발달한 해외의 사례 그리고 우리 현실에 적용가능한 대안등을 2회에 걸쳐 보도한다.

#어촌관광의 필요성

국민 소득 수준의 향상과 최근 도입된 주 5일제 도입 등으로 국민들의 관광에 대한 수요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사회 전반적으로 새로운 여가공간의 개발을 필요로 하고있다.

관광형태도 대단위 단체관광으로 대표되는 경성관광에서 대안관광, 혹은 가족을 동반한 여행, 모험과 체험적 레저의 추구, 커뮤니티형 레저, 테마여행 등이 증가 즉, 단순한 형태의 관광에서 보존이 잘된 자연이나 인문, 역사를 직접 체험하고 알아가는 관광형태로 바뀌어 가고 있다.

따라서 어촌은 도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직접 경험할 수 없는 자연환경과 전통 생활양식을 유지하고 있는데다 특히 도시민들의 참살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향후 어촌관광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국민들의 관광패턴도 과거 전국의 유명한 산악을 중심으로한 대규모 산악관광에서 최근에는 해양관광으로 변화되는 추세이다.

1980년대 이후 자가용 승용차의 급속한 보급으로 타 지역에 비해 멀리 떨어진 어촌에 대한 접근성이 개선되었으며, 특히 서해안 고속도로의 개통과 지속적인 도로망 확충으로 어촌에 대한 내방객 수는 거의 모든 지역에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아울러 일본, 멕시코, 미국, 중국 등 일시에 여러국가와의 FTA체결을 계획하고 있는데따라 수산업과 어촌을 지킬 수 있는 새로운 소득원의 개발이 절실하다.

우리나라 수산업은 1980년대까지 안정적인 성장을 유지하였으나, 이후 인접국과의 어업협정체결에 따른 어장축소, 환경오염과 자원의 남획에따른 자원감소, WTO 등 시장개방에 따른 경쟁강화 등으로 수산업의 채산성은 갈수록 악화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수산업 여건의 악화로 인해 어민수는 계속 감소하고 어업소득의 경우 도시 가계 및 농가와 비교할 때 그 격차가 갈수록 확대되어 가는 추세이다.

이러한 때에 어촌관광은 어촌인구의 고령화, 이어현상의 가속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다양한 어촌관광의 발전 가능성을 보여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내 어촌관광의 문제점

어촌관광을 통한 구체적인 목표가 결여되어있다.

어업외 소득이라는 당위성만이 강조돼 구체적으로 주된 어업소득에 대해 어느 수준까지 소득증가를 목표로 하고 있는지에 대한 분명한 목표가 보이지 않는다.

그 결과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어촌관광에서 볼 수 있듯이, 관광을 위한 기반시설 지원 이후에는 경영 컨설팅, 시설 리모델링 등과 같은 목표달성을 위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어촌관광의 상당부분이 마을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한 것이라기보다는 정부에서 뛰어난 자연경관을 갖춘 지역을 중심으로 사업에 대한 계획, 예산 등의 행정절차를 미리 계획한 정부주도의 하향식 사업 형태이다.

어촌관광은 정부의 재정 투입이 먼저가 아닌 마을 주민들이 다른 지역과 차별적으로 잘 할 수 있고 마을을 외부세계와 이어줄 수 있는 모든 자원을 이용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게다가 기존 어촌관광사업 조성을 위해 지원받은 일부 지역에서 어촌관광에 대한 이해와 의지가 상당히 부족하다.

재정을 지원해 관련 시설을 준비했으나 어촌관광에 대한 이해부족, 전문성 결여 등으로 관광지원시설을 어촌계 직영이 아닌 임대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등 그 효과가 반감되는 사례가 다수 나타나고 있다.

이에따라 정부가 어촌관광 대상지역 선정과 지원방식에 대해 개선해나갈 필요가 있다.

정부는 어촌지역 활성화와 어업외 소득 증대를 위해 기존의 어항개발사업을 어촌관광과 연계한 새로운 형태의 복합 다기능형의 어항을 개발하고, 어촌체험마을 조성사업을 통해 2013년까지 100여개소를 조성하며 도시자본을 적극적으로 유치할 계획이다.

어촌개발과 WTO/DDA 에 대응하기 위해 2013년까지 무려 12조4000억원의 투융자 계획의 일환으로 수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