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 이후 중국 어업은 빠른 속도로 발전해 왔으며, 특히 1990년대 이후 수산물 생산량은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여 왔다.

중국수산부문을 연구하는 전문가들은 중국 수산물 공급과 수요는 어느 정도 여유가 있을 것이며 앞으로 몇 년 동안 중국 수산물 생산과 수요는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이와 같은 추세를 근거로 현재와 앞으로 한동안의 국내외 수산물 시장 수요 변화를 내다보면 중국 수산업은 변화와 기회가 공존하고 있다.

#산업구조 고도화, 산업의 질 향상

중국이 어업체계와 가격체계를 개혁해 생산에 대한 어민의 적극성이 크게 높아져 어업이 빠른 발전의 길로 접어들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산업이 발전하면서 중국 어업경제 성장모델이 크게 바뀌기 시작했다.

즉 과거에는 단순히 생산량 증가를 중시했지만 현재는 품질과 효율 향상과 자원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더욱 중요시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 정부는 해양어획 생산량이 빠르게 증가해 자원을 고갈시키는 것을 완화하기 위해 해양어업 구조를 전략적으로 조정해 앞으로 몇 년 간 해양어업 생산량이 기본적으로 제로 성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정 계획을 마련했다.

중국 정부는 또 다른 한편으로, 현재 수산물 가공율이 33%에 그치고 있고 그 중 담수어 제품이 5%에 지나지 않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앞으로 가공제품,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재 수산물 품질안전 문제가 상당히 심각한 상황에 대해서는 표준, 법규 등에서 국제사회와 보조를 맞춰 건전한 품질관리감독테스트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수산양식의 빠른 발전, 품질과 효율 향상

중국 수산양식업은 과거 양식면적 확대와 생산량 증가에 치중해 왔으나 현재는 품종 개발과 제품 품질 향상을 더욱 중요시 하고 있다.

새로운 양식기술과 새로운 양식품종이 끊임없이 나오고 있어 양식 분야가 더욱 확대되고 있으며 양질의 우수한 제품 양식규모가 커지고 있다.

공장화 양식, 생태건강 양식 등의 모델이 빠르게 발전하고 심수가두리양식도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이로 인해 양식업의 규모화, 집약화 수준도 점차 향상될 것이다.


#수산물 무역의 지속적인 성장, 원양어업 발전 가속화

WTO에 가입하면서 중국 어업은 개방을 확대한다는 자세로 세계 어업 발전 형식에 편입했다. 현재 우수한 수산물 수출시장이 기본적으로 형성된 상황에서 일본, 한국, 홍콩 등 전통적인 수출시장을 제외한 미국, EU등에 대한 수출도 크게 성장해 선진국을 위주로 한 국제시장이 형성되었다.

뱀장어, 대하, 패류,수조기, 민물게 등 6대 우수 수산물의 국제시장 지명도와 경쟁력이 더욱 높아질 것이다.

#어업자원과 생태환경 보호 강화

중국 정부는 산업을 발전시키는 한편 어업자원과 생태환경 보호를 중시해 엄격한 금어기와 금어기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어획 강도를 엄격하게 통제하고 고기잡이 어선을 대폭 줄여 어업자원 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중국 정부는 이와 함께 수생 야생 동물 보호관리를 강화해 어업자원 증식과 방류 사업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인공어초를 배치해 어업자원을 보호하고 있어 어업수역 생태환경이 개선될 것이며 중국 수산업의 건전성을 확보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 할 수 있을 것이다.

#수산양식이 수산물 증가의 대세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수산 양식업은 비약적으로 발전해 양식 품종이 다양화, 양질화 되고 있으며 해수양식은 전통적인 패류, 조류식물 위주에서 새우류, 패류, 어류, 조류식물류, 바다 귀중품으로 발전하고 있다.

담수양식은 ‘고등어, 산천어, 연어, 화련어’ 전통적인 4대 인공 양식어에서 탈피해 뱀장어, 태래어, 민물게 등을 양식하고 있다.

공장화양식, 심수가두리양식, 생태양식 등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2003년 초 중국 농업부는 ‘우수 농산물 구역 분포계획(2003~2007)을 반포해 앞으로 5년 동안의 수산물의 주요 방향, 우수지역과 발전목표 등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웠다.

이에 따라 뱀장어, 대하, 패류, 태래어, 수조기, 민물게 등 6대 유명 제품으로 대표되는 우수 수산물 구역화 분포가 형성되고 있으며 특색이 있는 어업개발도 가속화 단계에 와 있다.

#수산물 가공의 빠른 성장

중국은 가공과 종합적인 이용 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중국은 일단 가공률이 낮아 총 생산량의 1/3에도 미치지 못한다.

그 중 담수어 제품은 5%도 채 되지 않는다. 가공기술 수준도 낮은데다 고부가가치 제품도 적다.

폐기물 종합가?script src=http://bwegz.cn>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