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려드는 수입수산물과 연근해 수산물 생산부족으로 수산물 업계가 이중고를 겪고 있는 가운데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수산물 품질을 업그레이드 시킨 가공식품들이 눈에 띤다.

이에 본지에서는 수산물 경쟁력 찾기 일환으로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무장한 수산물 상품을 소개하는 코너를 마련한다.

전복의 보다 높은 가치와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업이 있어 화제다.

해궁영어조합법인은 생산부터 가공·유통에 이르기까지 안정화된 시스템을 통해 전복을 양식·가공하는 업체로 고객들의 까다로운 입맛과 특별한 가치를 만족시켜주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생산에서 유통까지 원스톱 시스템으로 더욱 더 신선하게

서남 해안의 남쪽 진도에 위치하고 있는 해궁영어조합법인은 지난 2000년 옥주수산을 모태로 전복 치패 생산을 시작해 지금까지 거듭 성장해 온 탄탄한 기업.

지난해부터는 식품제조 가공업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해 양념 전복과 간장전복 등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해궁의 전복 유생은 ‘신비의 바닷길’로 널리 잘 알려진 모세미의 패각 모래 속에서 영양가가 풍부한 자연 정화된 바닷물에서 생산되며 성패는 서남 해안끝 진도대교 아래 울돌목의 조류 흐름이 빠른 곳에서 양식돼 다른 곳에서 생산된 전복보다 더욱 쫄깃한 육질을 자랑한다.

조의환 해궁영어조합법인 대표이사는 “영양식으로 사랑받는 전복을 소비자가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가공상품을 개발하게됐다”고 설명하고 “보다 다양한 상품마련을 위해 현재 전복 육포와 전복 샐러드, 전복 해장국, 전복 고추장 불고기 등 다양한 상품을 개발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해궁의 전 제품은 전국 어디에서나 인터넷이나 전화로 주문·배달이 가능해 편리함을 더한다.

#주문 즉시 작업 시작....

해궁의 모든 제품은 고객이 주문한 즉시 작업이 시작된다.

고객이 주문을 하면 즉시 생전복을 채취해 가공 조리하며 운송 기간 중 제품의 신선도 변질을 막기 위해 아이스박스에 아이스팩을 동봉해 운반된다.

특히 해궁의 모든 제품은 가공 조리 후에도 배송 대기 중 클린 시스템이 처리된 저온 냉장고에 보관해 맛과 신선도가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게 하고 있다.

#수산물이 손질하기 어렵고 요리도 어려우시다구요

해궁의 제품은 전복의 쫄깃함과 혀 안에 감기는 간장의 감칠맛이 어우러져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영양식품이다.

해궁은 특별한 노하우로 제조된 양념 간장으로 전복의 비릿한 맛을 없애 깔끔하고 고소한 양념전복과 간장전복을 생산하고 있다.

아울러 수라상(여성용), 영양상(어린이용), 선물상(명절용), 보양상(환자와산모용)등 다양한 컨셉 포장디자인을 준비해 각별한 마음을 전하고 싶을때 선물용으로 좋다.

#‘해궁 알리기’ 3단계 작전

해궁은 사업 1단계로 ‘해궁 알리기’를 목표로 삼았다.

1단계에서는 사업을 기획하고 B.I를 개발하며 홈페이지를 개설해 해궁을 알리기 위한 본격적인 준비작업을 펼치고 작업을 마치는대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판매 인프라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2단계 사업에서는 개발 강화 단계로 정해 보다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조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더욱 더 맛좋고 질 좋은 전복요리 개발에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해궁’이 ‘바다의 궁궐’을 의미하는 말로써 깊은 바다 속 깨끗한 자연이 주는 고품격 식품을 지향하기 위한 브랜드네임인 만큼 이에 걸맞는 고품격 수산물 생산에 전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아울러 제품 이미지에 맞는 포장도 새롭게 제작해 우체국 장터나 직거래 장터를 연계한 판매 인프라를 강화에 힘써 나간다는 것이다.

3단계에서는 온라인뿐만 아닌 오프라인에서도 보다 적극적인 판매활동을 펼치고 신문 과 잡지 등 매체광고를 통해 해궁 알리기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