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를 선도할 것인가, 도태될 것인가?’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우리 삶의 곳곳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주었고 이는 수산물 유통에도 영향을 끼쳤다.

TV홈쇼핑이라는 신매체의 보급과 동시에 시작된 수산물 온라인 시장이 오픈마켓으로까지 확대되면서 점점 기지개를 켜고 있다.

본지에서는 아직은 지존인 오프라인 시장과 이제 막 걸음마를 띤 수산물 온라인 시장을 비교해 향후 진화 방향을 조심스럽게 전망해보고자 한다.

글 싣는 순서

온라인 시장의 변화

수산물 온라인 시장 어디까지왔나

오프라인시장 VS 온라인 시장

[전문가 의견] 수산물 온라인 시장 발전 가능성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오프라인 시장은 온라인 시장으로 진화할 것이다.

그러나 메가톤급 태풍처럼 시장을 선도하는 타 산업군의 온라인 산업과는 달리 유독 수산물 시장은 태풍의 핵 속에 있는 것처럼 고요하기만 하다.

이유가 뭘까?

구로동에 사는 오모주부는 이렇게 말한다.

“몇년 전만해도 온라인상에서 수산물을 구입하는 건 믿음이 가질 않았어요. 1차 식품을 주로 거래하는 쇼핑몰에서 몇 차례 꽃게랑 고등어 등을 구입해봤는데 화면에서 보던 것과 많은 차이가 있어 불쾌했거든요.”

오모 주부의 말에 따르면 하루 이틀 장사할 것도 아닌데 예상했던 크기보다 터무니없이 작은 꽃게들을 보내온 홈쇼핑의 상술에 허탈했다고 한다.

물론 향후 홈쇼핑이든 인터넷이든 온라인으로 일차 상품을 구매할 의사가 전혀 없었다고 회고했다.

전 국민의 인터넷 이용률이 세계 어느 국가보다도 높다는 한국.

그 영향력 또한 가히 상상을 초월한다.

게다가 향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디지털 방송이 대중화 될 경우 눈가리고 야옹~식의 이런 상술은 더 이상 발 디딜 곳이 없을 것이다.

온라인 거래는 변화했고 이제 변화의 핵 속에 온라인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가고 있다.

온라인 유통시장이 형성되던 초기만 해도 인터넷 쇼핑몰 그 자체가 판매자의 대명사였지만 현재는 누구나 판매자가 될 수 있는 오픈마켓이 성행하면서 고객들은 구매자와 판매자의 위치를 넘나들며 보다 다양한 온라인 거래를 하고 있다.


#온라인 유통 어떻게 시작됐나

한국 온라인 유통시장은 1995년 TV홈쇼핑이 출범하면서 초기 온라의 쇼핑의 확산을 주도했다.

그러나 홈쇼핑 시장은 2002년 4조가 넘는 매출을 올린 이후 정체기에 빠졌다.

전문가들은 “이 시기의 홈쇼핑 시장이 자체적으로 구축한 사회적 신뢰를 바탕으로 해 직접 대면하지 않고도 거래를 하는 방식에 대한 ‘소비자 체험’을 제공했고 이에 따라 온라인 유통시장의 저변을 확대하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인터넷 쇼핑은 1996년 인터파크와 롯데닷컴이 출범하면서 확산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 시기의 인터넷 쇼핑은 남성 고객 위주의 컴퓨터, 전자제품 위주의 품목으로 한정돼 저조한 출발을 보였다.

그러나 주목해야 할 것은 이 시기의 인터넷 쇼핑에서 서적을 중심으로 한 전문몰의 성장이다.

저렴한 가격과 물류 서비스를 바탕으로 한 인터넷 쇼핑의 전문몰이 인지도를 넓혀가면서 고객들은 서적뿐만 아니라 다른 상품으로까지 구매 영역을 서서히 넓혀 가게 된 것이다.

#온라인 쇼핑의 성장과정은?

온라인 쇼핑은 2002년을 기점으로 인터넷 쇼핑몰 매출액이 케이블 TV매출액보다 많은 4조 7700억원을 기록하면서 판도가 변화했다.

이처럼 인터넷 쇼핑몰이 케이블 TV 쇼핑몰을 앞지르면서 유통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떠오른 것이다.

전문가들은 인터텟 쇼핑몰의 주요 성장원인을 가격경쟁과, 취급 제품의 확대, 포털업체의 유통업 진입 등을 주요 원인으로 꼽고 있다.

방배동에 사는 신모 주부는 “케이블 TV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의 가장 큰 차이를 꼽으라면 제품 선택의 범위 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

케이블 TV의 경우 내가 찾고 싶은 제품을 선택해서 구매한다기보다 이리저리 채널을 돌리다 가격이나 구성이 맘에 들게 되면 충동적으로 구매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인 반면 인터넷 쇼핑몰은 찾고자 하는 상품의 제품구성비교나 가격비교가 폭넓기 때문에 구매 패턴의 차이가 확연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유통전문가들은 케이블 TV홈쇼핑의 상품 제시 방법은 시간을 두고 순차적으로 제공되는 방식이며 인터넷 쇼핑몰은 상대적으로 방대한 상품 데이터를 제시하고 있다고 비교했다.

#오픈마켓, 유통의 새로운 핵으로 떠오르다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 물건을 사고판다.

웹사이트 조사 전문업체에 다르면 200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