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문제만 해결한다면 충분히 경쟁력있다,

수산물 온라인 시장의 성패는 ‘배송문제 해결’에 있다.

소비자들은 누구나 고품질의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 시장의 경우 배송문제로 인한 품질 신뢰도 구축이 어려운 만큼 배송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현재 온라인 시장에서 운영하고 있는 배송의 가장 큰 걸림돌은 국내 택배회사들의 주일 배송이 안된다는 점이다.

온라인 시장의 가장 큰 소비자그룹이 2·30대 직장이 그룹인 것을 감안한다면 이것은 매우 큰 걸림돌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아울러 수산물의 특성상 지연배송 등으로 인해 품질이 떨어지게 된다면 온라인 구매의 매력을 잃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온라인 시장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 경쟁력이다.

오프라인 시장에서는 환경적인 제약 때문에 많은 상품을 진열하기 힘들지만 온라인 시장에서의 상품진열을 거의 무한대라고 봐도 좋기 때문에 많은 상품을 한꺼번에 소비자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가격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

아울러 온라인 시장의 대량 판매 또한 가격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주요한 요인이 된다.

일차상품의 경우 소비자들은 눈으로 확인하고 상품을 구입하는 오프라인 마켓의 장점을 쉽게 버리지 못한다.

그러나 이 같은 배송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고 고품질 상품을 지속적으로 갖춰 온라인 시장에 대한 신뢰도를 높인다면 향후 충분히 활성화될 수 있다.

아울러 현재 인터넷을 활용한 온라인 마켓 사용자들을 타깃으로 한 지속적인 상품개발이 이뤄진다면 오프라인 시장과 차별화된 온라인 시장의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바쁜 현대인들은 요리에 시간을 투자하기가 쉽지 않다.

수산물은 향후 점차 간편하고 조리하기 쉬운 형태로 발전될 전망이며 깔끔한 소포장 상품이 주를 이루게 될 것이다.

인터마크에서도 낙지볶음류와 매운탕, 해물탕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오븐으로 즉석에서 조리가 가능한 상품들의 발달 가능성이 높다.

반건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뜨겁다.

반건상품은 보관이 쉽고 조리와 맛도 일반 생물상품보다 뛰어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최근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택되고 있다.

특히 젊은 소비자들은 보관이 쉽고 조리가 편한 상품을 찾기 때문에 반건상품이 주목받고 있다.

빠른 배송과, 가격 경쟁력,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상품군 마련이 향후 온라인 시장의 성패를 가늠하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