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화 시대에 농업의 활로를 찾기 위해서는 농축산물에도 대중 브랜드, 명품 브랜드가 개발돼야 하며, 이를 위해 조직화를 통한 공급의 규모화와 안정성, 품질관리와 브랜드 가치제고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GS&J 인스티튜트(이사장 이정환)는 설립 2주년을 맞아 지난 10일 서울 양재동 소재 aT센터 대회의실에서 ‘잘 팔리는 농축산물 만들기-성공전략과 실천방안’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사진>
이날 참석자들은 “세계화·개방화 시대에 농업의 활로는 잘 팔릴 수 있는 상품을 만드는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농가·시장·정부의 역할 분담을 통한 체계적이고 세부적인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발표된 내용을 정리했다.

<잘 팔리는 농축산물 만들기 전략 >

▲ FTA시대의 도래와 우리의 선택 - 이정환 GS&J 인스티튜트 이사장
향후 한국 농업·농촌은 즐겁고 건강한 식생활과 보람 있는 여가 생활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주는지가 관건이다. 이젠 국민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어 사람들의 가장 중요한 가치가 될 것이다. 이를 위해 정부의 경영 안정 역할이 필요하다.
FTA로 인해 미래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농가는 이해 당사자로서 불안감이 증폭되는 가운데 과잉 반응이 초래 돼 스스로 무너질 우려가 있다.
따라서 정부는 소득보전제도를 도입해 미래의 불확실성을 관리하고 공정한 시장 경쟁을 통해 농업의 구조조정과 경쟁력을 향상해야 한다.
공급자 즉, 농가는 잘 팔리는 농축산물을 만들기 위해선 소비자 가치혁신과 구매자의 만족을 충족시켜야 하며 이는 품질관리 시스템과 조직화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 농축산물 대중 브랜드를 위한 상품화 전략 - 양석준 상명대 교수

농축산물의 브랜드화를 통해 국내 농축산물의 경쟁력을 되찾는 작업이 필요한 시기다. 명품화 할 수 없는 국내 농산물을 외국 농산물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대중브랜드’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할 필요가 있다.
대중브랜드는 일반 소비자의 욕구를 채워주는 대량생산을 통한 상품의 상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때 브랜드를 만들고 운영하는 것의 핵심 요소는 가치 창출이며, 대중브랜드 또한 1등이 돼야 한다.
대중브랜드의 5가지 필요조건으로 브랜드 로열티, 브랜드 인지도, 지각된 품질, 브랜드 연상, 독점적 자산을 꼽을 수 있다. 특히 대중브랜드 또한 사후관리가 수익을 창출한다. 따라서 런칭보다는 사후관리를 어떻게 하는지가 직접적인 수익 창출에 훨씬 중요하다.

▲ 명품 농축산물 브랜드를 위한 상품화 전략 - 민승규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1998년 외환위기 이후 소득양극화 지수가 현저히 증가하면서 소비도 양극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런 경향은 먹거리에서도 예외가 없으며, 웰빙 등 질적 풍요를 추구하는 가치관이 확산되고 있다. 웰빙 다음으로 농업분야의 블루오션은 명품 농축산물이 될 것이다.
농축산물 명품화는 단순히 비싸고 기능이 우수함을 뛰어넘어 품질과 서비스를 만족시키되 가치와 철학이 담긴 농축산물을 뜻한다. 농축산물 명품브랜드 상품화를 위해서는 상품 혁신, 프로세스 혁신, 사람 혁신 등 3개 요소가 필수적이다.
상품 혁신을 위해서는 시장이 원하는 신제품 개발, 역발상으로 틈새를 노리는 것, 상품에 스토리를 넣는 게 필요하다. 프로세스 혁신은 시장지향성 프로세스와 개별농장의 조직화, 세계를 겨냥하는 상품차별화가 필요하다.
사람 혁신의 경우 제품에 혼을 담고 경영마인드·신뢰경영이 필요하며, 끊임없는 벤치마킹과 학습이 요구된다.

▲ 대형 소매업체의 경험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 윤준배 CJ홈쇼핑 차장

CJ홈쇼핑은 지난해 1조55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올해는 1조70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상품중 식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2004년 이후부터 10%대를 유지하고 있다.
대표 인기 식품을 보면 전통의 염장기법으로 맛과 품질에서 차별화한 ‘안동간고등어’, 안동시 공식 지정 특산품 참마를 100% 건조 분말화한 ''안동 참마’, 홈쇼핑 김치시장을 평정한 ‘홍진경 더 김치’를 꼽을 수 있다.
이들 상품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상품을 기획했으며, 고객과의 일관성 있는 커뮤니케이션과 고객이 왜 구입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명확히 했기 때문이다.
홈쇼핑에서 신상품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개발단계에서 고객의 이해, 방송의 이해, 시장의 이해가 필요하고 기획단계에서는 범용성, 신뢰성, 가격, 편리성, 트렌드 등 5대 기본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잘 팔리는 농축산물 상품화 실천 방안>

▲ 농축산물 상품화·브랜드화 정책: 진단과 대안 - 박영범 지역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