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업용 면세유류 가격이 경유 1드럼에 10만8760원에 달해 어업인들이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어업인 생산 활동 유지를 위해서라도 면세유류 가격 인하가 절실합니다.”

일선 수협 조합장들은 지난달 29일 열린 수협중앙회 임시총회에서 수산업이 처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중앙회에 이 같이 건의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현재 수산업이 외환위기 이후 급변하는 금융환경과 수산업 경기침체, 세계 각국과의 자유무역협정 체결, 국제 유류가격 급등, 어업인 노령화 등으로 총체적인 어려움에 빠져 있다”고 밝혔다.

조합장들은 특히 현재 어업인들은 치솟는 유류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워 출어를 포기하는 사태가 속출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어업현장의 어려움을 전했다.

이에 따라 조합장들은 수협중앙회에 최소한의 어업 생산 활동 유지를 위해 면세유류 가격을 인하할 수 있는 방법을 적극 검토해 달라고 건의했다.

조합장들은 아울러 수협법 개정을 앞두고 어업인들을 위한 조직인 수협이 자율성과 독립성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정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수협중앙회가 어떠한 지배구조를 갖느냐에 따라 자율성과 독립성이 크게 좌우되므로 조합장과 중앙회장이 최고 경영자로서 경영에 책임을 지고 업무를 추진하는 방향으로 지배구조가 개편될 수 있도록 조치해 달라는 것이다.

특히 지도사업과 경제사업은 수협의 고유목적사업으로서 업무 연계성이 강하므로 통합 운영되어야만 협동조합 본연의 기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조합장들은 현재 강력한 독립사업부제 실시로 인해 협동조합의 정체성이 훼손되고 조합에 대한 지도, 지도 기능이 많이 약화됐다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7면에 계속>

<1면에서 계속>

한·미 FTA관련 요구사항도 있었다.

조합장들은 한·미 FTA와 관련해 “정부 당국에서 보완대책의 하나로 발표한 ‘피해보전 직불제’의 실효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달라”며 FTA 관련한 국내 보완대책이 실효성있게 추진되고 어업인 지원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수협중앙회가 앞장서 달라고 했다.

아울러 2010년 종결되는 회원조합 경영정상화 사업의 기간연장이나 추가자금 지원 등도 필요하다고 했다.

현재 일선조합에서는 수산업 불황의 여파로 개별 조합의 경영 능력과는 무관하게 부실화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조합부실화로 인해 어촌경제가 흔들리고 있다는 것이다.

조합장들은 끝으로 어업인과 회원조합이 현재 심각한 위기상태에 놓여있지만 이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 수협과 어업인들 스스로 피나는 자구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정부와 수협중앙회도 이를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